대전의 혁신도시 지정과 함께 앞으로 있을 2차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대한 관심이 한층 고조되고 있다. 세종시 출범 등 영향으로 지역 발전 속도가 다소 더뎌진 상황에서 공공기관 유치를 통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기 때문. 게다가 정치권에서는 향후 공공기관 유치 실적이 대전의 정치적인 역량을 판단하는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20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정부가 추진 중인 2차 공공기관 이전 대상 규모는 1차 때보다는 다소 줄어든 100여 개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에 추가 지정된 대전과 충남까지 포함하면 평균적으로 혁신도시 한 곳 당 10개 미만의 공공기관을 유치할 수 있는 수준이다.

앞서 1차 공공기관 이전에서는 지난해 말 기준 112개의 공공기관이 대전과 충남을 제외한 10개의 혁신도시로 자리를 옮겼으며 이전 인원은 4만 1364명이다. 또 이들 혁신도시에는 1704개 기업이 신규로 입주했고 2012년부터 5년 동안 11만 4867개 일자리가 새로 생겼다.

혁신도시 지정 이후 공공기관 이전을 통해 기업 유치 및 일자리 창출 등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음이 어느 정도 증명된 셈이다.

이에 지역 정치권도 향후 공공기관 유치를 통한 지역 발전에 대해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한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대전의 교통·지리적인 특성을 감안하면 공공기관 이전에 있어 타 지역보다 우위에 있다고 본다"며 "특히 대전의 과학·교육 등 인프라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공공기관을 유치한다면 지역 발전에 힘을 얻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여기에 성공적인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서는 지역 정치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또 다른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사실상 여당 소속 국회의원이 전석을 차지하고 있는 대전의 정치 역량이 시험대에 오른 것"이라며 "현실을 감안한 구체적인 전략을 세워서 실질적으로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 공공기관을 유치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지난 8일 대전 혁신도시 지정안과 충남 혁신도시 지정안 등 2건의 안건을 의결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이달 중 관련 행정절차를 조속히 마무리 짓고, 대전과 충남을 혁신도시로 지정 고시할 예정이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