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
[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
임기 반환점을 돈 허태정 대전시장의 시 산하 기관장 인사와 관련, 적절성을 둘러싼 논란이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자신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인사들을 잇따라 중용하면서 `낙하산 인사`, `회전문 인사` 등 공직사회 안팎의 비난을 자초하고 있기 때문. 게다가 지역 정치권에서는 허 시장의 이 같은 행보가 향후 지방선거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함이 아니냐는 분석마저 나오고 있다.

19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허 시장은 지난 16일 제5대 대전평생교육진흥원장에 김종남 전 대전시 민생정책자문관을 임명했다. 대전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등 환경단체 출신인 김 원장은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2018년) 당시 허태정 후보 선거대책본부장으로 활동하며 당선을 도운 만큼 허 시장의 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지난 제21대 총선에서는 허 시장이 재선 구청장을 지낸 유성(을)에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출마, 현역 국회의원인 같은 당 이상민 의원과의 경선에서 끝에 중도하차 한 바 있다.

또 결과적으로 이달 초 임기를 시작하기는 했지만 김재혁 대전도시공사 사장의 임명 과정에서는 시의회로부터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지난해 8월 민선 7기 제2대 대전시 정무부시장에 오른 김 사장은 취임 1년만에 대전도시공사 사장 공모에 응모했고, 시의회의 인사청문간담회를 거쳤다.

지역 정치권은 이러한 허 시장의 인사 방향이 재선을 위한 정치적 포석이라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한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허 시장 본인에게 쏟아질 비판 여론을 감수하고 이런 인사를 했다는 것은 차기 시장 후보로서 당 내 입지가 불안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며"입지가 확고 했다면 당을 떠나 능력이 검증된 인물을 써서 자신의 색채를 드러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임기 반환점을 돈 상황에서 측근을 중용하는 것은 보은 차원이라기 보다 미래에 대한 준비일 가능성이 높다"며 "즉, 향후 선거에서 시민단체 등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세력에 대한 관리의 일환으로도 볼 수 있다"고 답했다. 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