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회 온라인 금산인삼축제가 지난 18일 가을 밤하늘을 수놓은 불꽃놀이 행사로 10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사진=금산군 제공
제39회 온라인 금산인삼축제가 지난 18일 가을 밤하늘을 수놓은 불꽃놀이 행사로 10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사진=금산군 제공
[금산]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으로 개최한 제39회 금산인삼축제가 10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온라인 진행된 이번 행사는 `On-슬기로운 인삼생활`이라는 주제로 3개 분야 21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온라인 축제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다.

이번 축제는 참여율이 미미했던 젊은 층도 온라인에서는 높은 참여도를 보여 잠재고객을 확보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유튜브 `금산인삼TV`를 비롯한 각종 SNS채널의 조회수는 100만을 돌파, `금산인삼`의 브랜드를 단시간에 전 세계적으로 알렸다.

지난 13일 비대면으로 열린 온라인 국제인삼교역전 수출상담회에서는 홍콩, 대만, 인도 등 해외바이어와 772만달러의 무역성과를 달성했다.

인삼약초시장의 수삼 판매량은 평시 대비 80% 가까이 증가했다. 온라인 축제기간 내 현장 판매량은 약 35%, 택배물량은 약 41%가 올라가면서 인삼판매에 청신호가 켜졌다.

코로나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현장에서 개최된 인삼캐기체험은 축제 4일만에 인터넷 예약이 조기 마감되면서, 금산인삼축제의 인기를 다시 한 번 실감케 했다.

현장에서 실시간 라이브로 방송된 유튜브 채널 `지금은 삼(蔘)시 삼(蔘)분`의 인기도 폭발적이었다.

10개 읍·면의 명소·특산물 소개와 함께 마련된 장기자랑 코너는 온라인에서 색다른 시청 재미를 부여했고 여기에 게스트로 출연한 개그맨의 입담까지 더해졌다.

비대면으로 진행된 `랜선 개막 쇼`, `해설이 있는 개삼제`, `금산문화예술제`, `금산전통민속공연` 등은 현장만큼 온라인에서도 그 매력이 빛을 발했다.

온라인 전국 공모 이벤트도 눈길을 끌었다. `집콕 아무나 도전`코너의 `삼(蔘)시세끼 인삼푸드대회`, `금산건강댄스 챌린지`, `우리 아기 심쿵 콘테스트`, `추억의 금지가요 온라인 가요제` 등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축제를 계기로 제작된 100여편의 영상들은 재편집을 통해 다시 금산인삼 홍보를 위한 콘텐츠로 선보일 예정이다.

제39회 온라인 금산인삼축제 공식일정은 막을 내렸지만 온라인 축제 홈페이지에서는 11월 8일까지 `금산인삼TV`, `온라인 마켓`, `삼삼장터` 등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운영된다.길효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