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는 악성 가축전염병 발생 대비 대응 훈련을 실시해 질병 발생 시 대응 역량을 높이고 있다. 사진=공주시 제공
공주시는 악성 가축전염병 발생 대비 대응 훈련을 실시해 질병 발생 시 대응 역량을 높이고 있다. 사진=공주시 제공
[공주] 공주시는 악성 가축전염병 발생 대비 대응 훈련을 실시해 질병 발생 시 대응 역량을 높이고 있다.

강원도 화천군 일원에서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 축산당국이 방역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펼쳐진 이날 훈련에서는 가축전염병 발생 대비 개인별 담당 업무를 분장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이번 가상방역훈련은 악성가축전염병 현장조치 매뉴얼에 따른 가상훈련으로 신속한 초동대응 및 가상 상황별 관계기관간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등 종합적인 방역태세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승민 방역팀장은 "악성전염병은 초동진압 속도가 중요한 만큼 축주 또는 축산관련 종사자들이 신속히 신고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과 사전 예찰을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주성 축산과장은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안전한 대응이 필요한 만큼 축산과 직원 모두가 개인 담당업무를 숙지하고 악성 가축전염병이 발생되지 않도록 철통 방역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은 모든 연령의 돼지에 영향을 미치는 전염성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백신과 치료제가 없는 치사율 100%의 급성 전염병이다. 양한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