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대전지역 생활쓰레기 대란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대전도시공사(도시공사) 소속 환경미화원들이 노사 간 고용 보장 협상 결렬을 명분 삼아 파업을 단행할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18일 도시공사 등에 따르면 노-사는 지난 16일 고용 보장 여부 등을 놓고 협의에 나섰지만,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노조 측은 사용자인 공사측이 고용을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반면, 사측은 생활 폐기물 수집·업무가 지자체 고유 업무이기 때문에 지자체와 논의하라는 입장이다.

이에 도시공사 환경미화원들이 속한 환경노조는 추가 논의를 한 뒤 파업여부를 최종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환경노조는 지난 8일 임시총회에서 파업 찬반 투표를 실시했다. 그 결과 409명이 투표에 참여해 363명(88%)이 파업에 동참할 뜻을 밝혔다.

환경노조 한 관계자는 "우리를 채용하고 지배하는 건 도시공사인데 이제 와서 우리를 데리고 있을 권리가 없다고 주장하는 건 말이 안 된다"며 공사 경영진에 강력 반발한 뒤 "파업에 돌입하게 된다면 가장 피해를 보는 건 대전 시민들인데 대전시에서 책임 있는 행정을 펼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450여 명에 달하는 대전지역 환경미화원들이 실제 파업을 강행할 경우 지역 내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소각 등 모든 쓰레기 처리 업무가 중지돼 쓰레기 대란이 예고된다.

이번 사태는 지난해 11월 민간업체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에 참여할 수 있다는 대법원 판례에 따라 이어진 불가피한 후폭풍이다. 지자체가 도시공사가 아닌 민간업체와 대행 계약을 맺을 경우, 도시공사 환경미화원 인원 감축 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 같은 사태가 빚어지고 있는 셈이다. 실제 내년 1월 도시공사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 재계약 예정인 서구와 유성구는 현재 재계약 여부에 대해 내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 환경미화원은 "처음 도시공사에 입사했을 때 환경사원으로 입사했는데, 업무가 사라질 경우 제대로 적응할 수 있을지 정말로 걱정"이라고 울분을 토로했다.

대전지역 5개 기초자치단체에서는 광역 생활폐기물 처리 시설 설치와 함께 도시공사 소속 환경미화원 고용 안전을 책임질 것을 대전시 측에 건의하고 있다. 도시공사가 생활폐기물 처리 시설물을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지자체 재정 자립도를 고려하면 시에서 생활폐기물 처리 업무를 맡는 게 합리적이란 것이다.

한 자치구 관계자는 "차라리 구에서 직접 운영을 하든 위탁을 맡기든 빨리 결정해야 노조 측도 대응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면서 "파업이 진행되면 일선에 있는 공무원들이 쓰레기를 분리해야 하는 상황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박상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