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유성구의회 긴급토론회…민간 공모보다 민관 공동개발 논의할 듯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또다시 좌초된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의 정상화 방안 마련을 위한 지방의회 차원의 움직임이 본격화 되고 있다. 특히 그동안 추진해 온 민간사업자 공모가 10년 간 네 차례나 무산되면서 향후 민·관 공동 개발의 필요성까지 대두되고 있는 상황.

14일 대전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와 유성구의회는 오는 21일 `유성복합터미널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긴급토론회를 개최한다.

특히 이번 토론회에서는 그동안 답보상태에 머무르고 있는 민간 공모 방식 보다는 민·관 공동 개발에 대한 내용이 중점적으로 다뤄질 전망된다. 이미 수 차례 좌초된 만큼 또다시 민간사업자 공모를 진행하는 것보다는 민·관 공동 개발을 통해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이날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부위원장인 오광영 의원이 토론회 좌장을 맡게 되며, 이상경 가천대 도시계획학과 교수가 `개발이익 시민환원`에 대해 주제발표를 진행한다. 이 교수는 경기도가 추진하는 `공공개발이익 도민환원제`를 주장하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 공공개발이익 도민환원제는 부동산의 공익성 강화 차원에서 개발이익을 지역 사회에 재투자하는 개념이다.

또 박성수 대전도시공사 도시개발처장은 토론에 앞서 `유성복합터미널 개발 어제와 오늘`을 주제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현황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게 된다.

발제가 끝난 뒤 이어지는 토론에는 정재호 목원대 금융보험부동산학과 교수, 임성복 대전세종연구원 지역경제교육센터장, 이광진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기획위원장, 전일홍 시 운송주차과장 등이 각자의 관점에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을 살필 예정이다.

오 의원은 "이번 토론회는 시가 향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방식을 결정하기 전에 공동개발도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알리기 위함"이라며 "이전까지 민관 공동개발에 대한 논의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동 개발을 추진하게 된다면 상대적으로 사업비 확보가 용이하고 수익을 최대화 시켜 그만큼 시민들에게 더 많은 이익을 돌려줄 수 있다"며 "또 공영 개발시 발생할 수 있는 시의 재정부담도 없앨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