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와북위 학술심포지엄 초대장 사진  사진=국립부여박물관제공
백제와북위 학술심포지엄 초대장 사진 사진=국립부여박물관제공
[부여]국립부여박물관은 사비마루 강당에서 사단법인 중앙아시아학회와 오는 17일`백제와 북위`학술심포지엄을 연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학술심포지엄은 2021년 7월, 개최 예정인 국외교류특별전`북위-탁발선비의 남하`사전 학술행사의 하나로, 백제와 북위(탁발선비)의 관계를 국내 학자들이 다각도로 살펴보고자 마련됐다.

2021년에 개최될 특별전`북위-탁발선비의 남하`는 중국 뤄양박물관, 다퉁시박물관, 후룬베이얼민족박물원 및 한국 한성백제박물관과 국립부여박물관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중국 하남성 뤄양을 중심으로 내몽골, 산서성을 경유하여 백제 국제활동의 파트너였던`북위-탁발선비`문화를 국내 최초로 특별전으로 소개하여 백제의 교류사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전시에 앞서 학술심포지엄에서 국내에는 다소 생소한 북위(北魏)와 탁발선비(拓跋鮮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이번 학술심포지엄을 계기로 백제의 이웃이었던 북위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고 그 성과가 축적되어 내년 7월에 열리는 특별전`북위-탁발선비의 남하`에 새로운 지평을 개척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 학술심포지엄은 국립부여박물관 사비마루 강당에서 진행되며 유튜브 라이브로 생방송될 예정이다.조정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