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태안군이 역간척을 통한 수질개선 및 갯벌복원 등으로 부남호의 생태적 가치를 높여 이를 새로운 지역 성장 동력으로 만들고자 적극 나섰다.

군에 따르면, 지난 12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 그랜드홀에서 `2020 연안하구 생태복원 국제 컨퍼런스`가 개최됐다.

이번 컨퍼런스는 △하구의 생태적 가치 복원 위한 정책 추진 기반 마련 △다양한 하구복원 추진 사례 공유 통한 하구복원 방향성 확립 △역간척 사업 필요성과 추진방안에 대한 관계기관 공감대 형성 및 협력기반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전승수 전남대 명예교수의 `한국 연안·하구 복원 추진 전략의 필요성` 기조발제로 시작된 이날 컨퍼런스는 △세션1-국내 연안·하구 복원정책 추진 현황과 사례 발표 △세션2-해외 연안·하구 복원 사례와 지역 상생방안 발표 △세션3-지정토론 및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으며, 특히, 마지막 순서인 `특별세션`에는 가세로 태안군수, 양승조 충남도지사, 김종성 서울대교수, 더그 와킨스 `동아시아 대양주 철새 이동경로 파트너십` 대표, 전승수 생태지평연구소 소장 등이 모여 `부남호 역간척 추진 전략 모색을 위한 원탁회의`가 펼쳐졌다.

가세로 군수는 이 자리에서 "과거 쌀 생산을 위해 바다를 막아 탄생한 부남호는 그동안 담수호로서 농업용수 공급에 많은 기여를 해 왔지만 현재는 수질악화로 인해 그 가치를 상실했으며, 주변에 조성 중인 기업도시 등의 발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부남호의 오염을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인 해수유통을 통해 수질 개선 및 갯벌 복원을 추진, 부남호의 생태적 가치를 높이고 이를 주변 환경과 접목해 새로운 지역 성장 동력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부남호 역간척을 통한 생태계 복원`이 지역 관광 산업 육성 및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심도 깊게 의견을 나누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한편, 군은 △부남호 하구복원을 통한 천수만 해양환경·생태계 복원 및 미래해양자원을 확보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을 통한 보전과 개발의 균형적 활용 △도서자원과 마리나 산업을 연계한 해양생태관광 기반 마련 △국제 에코뮤지움 조성 등을 통해 태안을 `서해안 최고 해양생태도시`로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정명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