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문 대통령, 한국판 뉴딜을 '지역균형 뉴딜' 확산 다짐

허태정 대전시장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허태정 대전시장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미래대비와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대전략인 `한국판 뉴딜`을 지역으로 확장시킨 `지역균형 뉴딜`을 제안하며, 국가발전의 축을 지역 중심으로 전환시키겠다고 다짐했다. 또 정부와 지자체간 지속적인 협업을 위해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산하에 행정안전부 주관의 지역뉴딜분과를 신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문 대통령이 주재한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 참석한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을 `인공지능(AI)기반 지능형 모델 도시`로 구축해 국내를 넘어 전 세계로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지역과 함께하는 한국판 뉴딜`의 본격 추진을 위한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갖고 한국판 뉴딜을 지역으로 확장시킨 `지역균형 뉴딜`의 개념과 필요성을 논의하고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했다.

이날 회의는 한국판 뉴딜 추진 이후 당·정·청 주요 인사 뿐만 아니라 17개 시도지사가 한 자리에 모인 첫 자리로, 참석자들은 소통과 협력을 통해 한국판 뉴딜을 지역까지 성공적으로 전파시켜 지역경제도 활성화시키자는 데 뜻을 같이 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미래대비와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대전략인 한국판 뉴딜 분야에서 자치단체가 주체가 돼 지역특성에 맞는 창의적인 뉴딜 사업을 만들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정부와 자치단체간 지속적인 협업을 위해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산하에 행정안전부 주관의 지역뉴딜분과를 신설해 자치단체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해소해 나갈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담대한 지역균형발전 구상을 갖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국가발전전략으로 한국판 뉴딜을 강력히 추진하고자 한다. 국가발전의 축을 지역 중심으로 전환하겠다는 뜻"이라며 "그 구상을 더욱 분명히 하기 위해 튼튼한 안전망과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에 더해, 한국판 뉴딜의 핵심 축으로 `지역균형 뉴딜`을 추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역균형 뉴딜의 3가지 방향을 제시했다. 첫째, 한국판 뉴딜을 지역에서부터 생생하게 구현해 주민의 삶을 바꿀 것이라며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담은 총 투자 규모 160조 중 절반에 달하는 75조 이상이 지역 단위 사업이라고 소개했다. 둘째로, 지역 주도로 창의적 발전 모델을 창출하게 될 것이라며 인근 지자체끼리 협력해 초광역권으로 `지역균형 뉴딜`을 추진하는 것도 경쟁력을 키우는 방안이라고 언급했다. 셋째로, `지역균형 뉴딜`은 기존의 국가균형정책과 연계해 균형발전의 완성도를 높여줄 것을 주문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지역과 함께하는 지역균형 뉴딜 추진 방안` 발표를 통해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균형발전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가 중요한 만큼, 지역균형 뉴딜의 확산을 위해 중앙과 지자체가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지방교부세 및 지방채 초과발행 지원을 통해 지역특성에 맞는 사업을 추진하는 자치단체를 지원하고, 뉴딜펀드를 활용해 지역기업을 지원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회의에 참석한 17개 광역단체장 중 허태정 대전시장을 포함한 6개 시도지사는 구체적인 사례발표를 통해 지역균형 뉴딜 추진 방향을 제안했다.

허 시장은 "정부의 데이터댐과 대전의 공공·민간 데이터를 활용해 전 산업분야에 혁신을 일으키고, 대덕특구의 출연연, 스타트업 들과 협업을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솔루션을 제공해 안전, 교통 등 대 시민 서비스를 인공지능(AI)기반의 스마트시티로 구현해 내겠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8일 혁신도시로 지정된 대전역세권, 연축지구 개발과 국토부가 추진하고 있는 도심융합특구 사업을 연계해 이 곳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인공지능(AI)기반의 스마트-그린시티로 조성해 국가 균형발전의 선도모델로 재창조해 내겠다"고 다짐했다. 대전을 정부의 디지털 뉴딜 핵심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을 세운 대전시는 지난 달 전국 최초로 과학부시장제를 도입하고 대전형 연구개발(R&D) 전문기관인 과학산업진흥원을 설립하는 등 관련 행정체계 개편도 이미 마무리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