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세종이전설과 관련해 대전 출신 황운하 의원이 박영선 장관을 상대로 "세종 이전이 결정됐나"하고 묻자 박 장관은 "최종적으로 행안부가 결정한다"며 "그런 상황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는 답변을 내놨다. 박 장관의 `행안부 결정` 언급은 관련 법률상 세종 이전 대상 중앙행정기관의 이전 계획 수립 고시 권한 주체를 지칭하는 것으로 틀린 말은 아니다. 이어 나온 `그런 상황`이 아니라는 발언은 맥락상 세종 이전이 전제된 실무적인 액션이 있지 않은 것으로 박 장관은 파악하고 있다는 것으로 이해된다.

그러나 박 장관은 황 의원의 거듭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이어가는 과정에서 중기부 청사공간 협소 문제에 강조점을 찍는 모습이었고 아울러 "업무 효율성, 국가 차원의 정부 부처 운영 등에 대해 검토를 하고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일견 절제된 표현을 구사했지만, `세종에 안 간다`고 명료하게 못박지 않은 박 장관이다. 오히려 전체 발언을 압축해보면 세종 이전 쪽에 기울어 있는 함의가 내재돼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게 하기에 부족해 보이지 않는다. 대전 출신 현역 의원중 국회 산업통상자원벤처기업위원회에 소속돼 있는 의원은 황 의원 한 명이다. 그런 입장에서 중기부의 세종 이전 문제를 국감 현장에서 해당 부처 장관 입을 통해 당부를 확인하려 드는 것은 당연한 책무다. 문제는 박 장관의 답변 내용이다. 좋게 포장하면 시인도 부인도 않는 `NCND 화법`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는 역으로 해석하면 중기부의 대전 이탈 불씨가 꺼지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적잖이 유감으로 남는다 하지 않을 수 없다. 일단 중기부는 세종이전 대상 부처와는 별개 부처다. 정부대전청사내 외청으로 있다가 부로 승격한 사례이며 세종으로 이전해도 실익이 크지 않을 것이다. 공간 부족 문제의 경우 대책 모색이 가능하고 타부처와의 협업 등 업무효율성 부분도 설득력이 있게 와 닿지 않는다.

중기부의 세종 이전(설)은 시민정서와 첨예하게 충돌한다. 그런 일을 시민들은 받아들이기 어렵고 게다가 불과 30분 거리의 세종으로 가겠다는 것은 명분과 논리 면에서도 빈약함을 노정하는 것이다. 중기부는 `바람`에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