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로 하향한 것과 관련, "이번 방역 완화 조치는 우리가 코로나를 방역의 통제아래 둘 수 있다는 자신감에 근거한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 같이 설명한 뒤 "이번 조치가 계속된 방역 완화로 이어지는 징검다리가 되도록 비상한 각오로 임하겠다. 국민을 믿고 더욱 심기일전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특히 가중되는 민생경제의 어려움과 국민의 피로감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며 "가장 가슴 아픈 것이 국민의 경제적 고통이었다. 거리두기 조정이 다시 힘을 낼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의 방역성과에 대해 "한때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확진자가 많은 나라였지만 성공적으로 극복해왔다. 추석 연휴 고비도 잘 넘기고 있다"며 "모두 국민 덕분"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전 세계 일일 확진자 수가 최대 기록을 경신하는 상황이지만 한국은 예외적으로 선방하고 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며 "대한민국의 국가적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위기 극복 유전자를 가진 국민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다만, "염려가 없다고는 할 수 없다. 한순간의 방심이 걷잡을 수 없는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여러 차례 경험했다"며 "방역 수칙을 잘 지켜달라"고 당부 메시지도 잊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자율성이 커진 만큼 방역수칙 위반 시 책임은 더 강화될 것"이라며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성공한 나라로 나아가겠다.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코로나 속에 경제를 살리는 데 힘을 모아 달라"고 밝혔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