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이사장 임기 종료 임박에도 인선 절차 오리무중
산하기관에도 여파 전망·졸속 추진 경계 목소리도

과학기술계 콘트롤타워인 국가과학기술회(NST)가 차기 이사장 인선을 놓고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사장추천위원회가 한 달 전 꾸려졌지만, 첫 회의도 열지 않은 채 인선을 차일 피일 미루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현 이사장의 임기가 열흘 밖에 남아 있지 않아 기관장 공백 사태도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12일 NST에 따르면 이사회는 지난달 2일 제3대 이사장 후보자 선임을 위한 이사장추천위원회(추천위)를 구성했으나 현재까지 회의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추천위는 관행상 차기 이사장 선출에 앞서 기관 추천이나 공개 모집 또는 이들 모두를 병행할지 등 방식부터 결정하고 인선 절차를 밟아야 했지만 현재까지 오리무중인 상황이다. 게다가 현 이사장의 임기가 오는 22일로 열흘 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다 보니 기관장 공백에 따른 대행 체제로 갈 공산이 적지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NST에선 차기 이사장 인선 자체에 대해 함구하고 있어 정부 출연연 안팎에서 우려의 시각이 적지 않다. NST 산하 정부 출연 연구기관 한 관계자는 "당장 내년 1월 출연연 여섯 곳에서 기관장 임기가 종료되는데, NST 이사장 직무대행 체제에선 산하 기관장 인선도 타격을 입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늦어지는 것도 문제지만, 이사장을 무리하게 기관 추천으로 뽑을 경우 낙하산 인사 등 공정성에 문제가 생길 소지도 적지 않다"며 "25개 정부 출연연을 총괄하는 자리에 과학기술계에서 능력있고 덕망있는 검증된 인사가 와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앞서 NST는 제2대 이사장 선임이 4개월 가량 늦어지면서 초대 이사장 임기를 한 달 연장한 데 이어 당시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총장이 직무대행을 맡은 바 있다. 제3대 이사장 선임까지 제때 이뤄지지 않으면서 인선 지연이 관행처럼 답습될 수 있다는 지적도 흘러 나온다.

과학기술계 한 인사는 "임기가 정해져 있고 퇴임 날짜가 명시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차기 이사장 선임이 늦어지는 것이 도대체 무엇 때문인지 아쉽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NST에선 차기 이사장 인선과 관련 언급 자체를 자제하고 있다. NST 관계자는 "(선출 방식을 결정할) 추천위 첫 회의가 언제 열릴지 알 수 없다"면서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밖에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아울러 오는 22일 퇴임하는 원광연 NST 이사장은 퇴임식 없이 국정감사에 참석하는 것으로 마지막 일정을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