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제 방역조치 규제 속, 집합 금지 시설 '제한'으로 풀려
전통시장·음식점 등 소상공인 "소비심리 풀릴 것" 기대

유성 전통시장 [사진=대전일보DB]
유성 전통시장 [사진=대전일보DB]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해 굳게 걸어 잠갔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1단계로 완화하면서 지역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경기 활성화를 기대하며 반기고 있다. 그동안 빗장이 걸렸던 소비심리가 다소 누그러진 정부 조처로 활기를 되찾길 기대하는 모습이다.

1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자정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수준을 2단계에서 1단계로 낮췄다. 대전시도 이날 1단계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향 조정했다. 그동안 금지했던 실내 50인·실외 100인 이상 모이는 집합, 모임, 행사는 허용된다는 점에서 경제활동이나 일상생활에 숨통이 트이는 등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간 이어진 2단계 조처로 눈덩이처럼 불어난 경제적 피해를 떠안았던 지역 골목상권은 작게나마 숨통이 트이게 됐다는 반응이다.

지난 추석 매출 타격을 입었던 전통시장 상인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한 시름을 놓았다. 대전 중앙시장에서 청과물 가게를 운영하는 정모(45)씨는 "긴 장마에 코로나19까지 겹쳐 손님들의 발길이 40% 가까이 줄었다"며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소비자들에 긍정의 시그널을 주는 건 확실하다"고 했다.

그는 이어 "바닥까지 떨어진 매출이 짧은 시간에 되살아 나진 않겠지만 시장을 찾는 시민이 늘면 전체 소비도 자연스럽게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영구 대전상인연합회 사무처장은 "야채와 고기류 등 1차 식품을 주로 판매하는 전통시장은 극적인 매출 증가는 없지만, 이번 조치는 새로운 희망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반색했다. 이어 그는 "정부와 지자체의 큰 결정에 상인들도 방역 수칙을 더욱 철저히 지키면서 영업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상향될 가능성도 있어 소상공인들의 걱정은 여전하다. 서구 갈마동의 자영업자 김모(35)씨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내려가서 한시름 놓기는 했지만 언제 다시 코로나19 확산세가 커질지 몰라 불안한 마음이 가시진 않는다"고 우려했다. 소상공인들은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보다 피부에 와 닿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기도 한다.

지역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소상공인들의 희생을 담보로 한 선심성·일회성 지원은 동기 부여가 떨어진다"며 "올 초부터 코로나19로 문을 닫은 소상공인이 부지기수다. 최소 두 달 이상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금 대상과 금액을 더 늘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