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소재 기상청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기상산업기술원이 대전으로 이전해 업무를 볼 경우 연간 2억 3000만 원의 기관 운영예산 절감효과가 나타난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대전 동구가 지역구인 민주당 장철민 의원이 기상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이같은 사실이 확인했다. 기상정보 활용·촉진 및 유통을 지원하는 기상산업기술원 업무의 성격상 전국에 설치된 기상관측망과 장비에 대한 접근성이 빠른 곳에 자리잡아야 효율적이다. 그런 점에서 대전이 최적지라 할 것이고 관련 국감자료도 이를 방증하고 있다.

기상산업기술원 대전 이전은 20대 국회 후반기 시절인 지난 2018년 소관 상임위인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기관 이전 예산 29억여 원을 신규 편성하면서 기정사실화한 분위기였다. 이후 해당 예산의 국회 본회의 통과 등 기상산업기술원 이전을 위한 예산수립, 세부계획 등 모든 절차를 일단락지었음은 물론이다. 하지만 1년이 지난 뒤에도 진척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지난해 20 대 국회 국감에서 당시 한국당 이장우 의원이 이 문제를 질타해 기상청 당국으로부터 국토부와 상의해 빨리 결정나도록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아쉽게도 거기까지였으며 기상산업기술 이전은 수면 아래로 가라 앉자 지역민들의 낭패감이 커졌다. 대전이 혁신도시가 아니라는 이유로 기상청과 국토부측에서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기상산업기술원 대전 이전 건을 심의·상정하는 것에 난색을 표하는 바람에 유야무야되기에 이른 것이다. 지금은 상황이 급반전됐다. 지난 8일 균형위 의결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안이 확정된 만큼 기상산업기술원의 대전 이전 재추진에 아무런 걸림돌이 남아있지 않다. 이번 국감자료에서도 확인됐듯이 대전으로 오면 업무 효율성과 함께 전국을 오가며 길바닥에 뿌려지는 적지 않은 예산도 아낄 수 있다.

기상산업기술원 대전 이전은 정부의 2차 공공기관 이전 계획 발표 시기에 반드시 기속되지 않아도 된다고 보는 게 맞다. 개별 공공기관 이전 길을 터 놓은 예외조항이 살아있는 데다, 언제 이전해 와도 와야 한다는 점에서 재론의 여지도 없고 시간 끌 이유도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기상산업연구원 대전 이전은 늦어진 형국이다. 이전 예산을 살려내 선도이전시켜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