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째 공회전…수천억대 자본조달 한계, 사업협약 중도 해지 반복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조감도. 사진=대전시 제공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조감도. 사진=대전시 제공
`터미널사업자·대형건설사 등 뜨거운 관심.` `사업 참여 열기 후끈.` 대전시는 지난 2010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과 관련해 이렇게 낙관적인 보도자료들을 쏟아냈었다. 대전시는 당시 유성복합터미널 건설을 위한 첫 번째 민간사업자 공모에 나섰고, 이어진 사업설명회에 32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8개 업체가 사업참여 의향서를 제출하는 등 순항 중이라고 홍보했다. 2012년 12월 준공, 2013년 터미널 운영개시 계획도 가시권에 들어온다며 호들갑을 떨었다. 하지만 그해 11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대전고속버스터미널·KT·CJ·신세계·하이파킹 등 `대전고속버스터미널 컨소시엄`은 대형마트 입점 문제, 사업비 부담 비율 등 내부 견해 차를 좁히지 못하고 사업을 접었다. 직후 재개된 2차 공모에서는 (유)신기림, 공진종합건설 등 2개 건설사가 사업의향서를 제출하고도 투자계획서를 내지 않아 이듬해인 2011년 2월 실제 참여업체 없이 무산됐다.

유성복합터미널 민간공모 10년, 길고 긴 실패의 악순환이 시작되는 순간이었다.

유성복합터미널은 유성시외버스정류장을 포함, 대전 서부권에 흩어져 있는 버스·도시철도·간선급행버스체계(BRT) 등 교통 인프라를 한데 통합해 원스톱으로 제공하면서 쇼핑·문화·휴식 등 복합적인 상업기능을 집적해 중부권 랜드마크로 조성하기 위한 수천억대 대형 건설 프로젝트다. 공공적인 터미널 성격에 민간기업이 수익을 창출하도록 각종 상업시설 계획이 뒤섞이다 보니 기업의 규모나 자본조달력 등 실질적인 사업수행능력과 별개로 너도나도 공모에 뛰어들었다가 중간하차하는 패착이 계속되고 있다.

2013년 7월 3차 민간공모, 2017년 8월 4차 민간공모에서 특히 도드라진다.

3차 공모는 우선협상대상자 현대증권·롯데건설 컨소시엄(현대증권·롯데건설·계룡건설)과 차순위 협상대상자였던 지산D&C컨소시엄(지산D&C·㈜매일방송·㈜생보부동산신탁), 대전도시공사의 법적 다툼으로 점철됐다. 현대증권컨소시엄이 2013년 말까지 기한내 사업협약을 체결하지 못한 게 화근이었다. 지산D&C컨소시엄의 잇따른 문제 제기에 법정 공방으로 비화해 3년여 만에 마무리됐으나 이후 2017년 6월 도시공사는 우선협상대상이던 롯데컨소시엄(롯데건설·계룡건설·KB투자증권)에 사업협약 해지를 통보했다. 당시 권선택 시장은 재무투자자의 탈퇴, 설계도면 미제출 등 사업자인 롯데컨소시엄 측을 강하게 비판하면서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다시 어려움을 겪는 일이 발생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고개를 숙여야 했다.

2017년 12월 도시공사는 4차 공모 결과 우선협상대상자로 ㈜하주실업을 선정했지만 입점의향기업인 롯데 측의 사업참여 확약서를 제출하지 못해 2018년 3월 지위를 잃었다. 이어 후순위사업자였던 신생법인 KPIH에 본계약 협상권이 넘어가면서 같은 해 5월 사업협약이 체결됐다. 7158억 원 규모의 사업을 제안한 KPIH는 협약이행보증금 59억 원(터미널 토지금액의 10%) 지각 납부, 터미널 상가 불법 선분양 의혹(검찰 무혐의 종결), 주주간 내부 갈등 등을 드러내다 결국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금 대출 실행과 토지매매계약 체결 약속을 이행하지 않아 올해 9월 21일 사업협약 해지에 이르렀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