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를 사칭한 메일이 유포되고 있다. 사진은 공정위 사칭 메일에 첨부된 파일로, 공정위 조사관과 직인이 허위로 작성됐다. 사진=독자 제공
공정거래위원회를 사칭한 메일이 유포되고 있다. 사진은 공정위 사칭 메일에 첨부된 파일로, 공정위 조사관과 직인이 허위로 작성됐다. 사진=독자 제공
시민 A씨는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발송한 것으로 보이는 메일 한 통을 받았다. `전자상거래 위반 행위 조사통지서`라는 제목으로 시작하는 메일은 수신자에 대한 부당 전자상거래 신고가 제기돼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이에 협조해달라는 내용이었다. 메일에는 공정위 정부 로고와 담당 조사관, 조사 목적과 심사 기간이 명시돼있는 등 형식을 갖춘 문서가 첨부돼 있었고 직인도 찍혀있었다.

하지만 A씨가 받은 메일은 공정위와 무관한 `사칭 스팸 메일`이다.

메일에 명시된 조사 담당자는 실존하는 인물이 아니며, 첨부파일에 찍힌 직인을 자세히 살펴보면 `기독교대한감리회좋은만남교회 인`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는 등 공정위와 전혀 상관 없는 내용이다.

A씨는 "메일과 첨부 파일에 조사 담당자의 전화번호도 없어서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낙관을 자세히 보니 공정위의 것이 아니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11일 공정위에 따르면 이 같은 사칭 메일은 이번 한 건만 발생한 것이 아니다. 사칭 메일은 2018년부터 지속 유포중이다. 2018년 8월, 2019년 7-12월, 올해 중순 등 시기별로 불특정 다수에게 배포되는 것으로 보인다.

유포 중인 메일에는 `전산 및 비전산자료 보존 요청서`라는 압축 파일이 첨부돼 있고 이 압축 파일 안에는 해킹 바이러스 등 악성 파일 숨겨져 있을 가능성도 있어 수신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공정위는 이날 사칭 메일에 대한 주의 공지를 10여 차례 내렸으며 국가 기관 사칭이라는 중대 범죄 행위를 처벌하기 위해 관련 내용을 경찰에 수사 의뢰한 상태다.

공정위 정보화담당 보안기획팀 관계자는 "사칭 메일이 지속 유포되고 있다. 현재 누가 어떤 목적으로 메일을 유포하는 지 파악되지 않은 상태"라며 "사칭 메일 유포 건에 대해 경찰이 조사에 착수했다. 해당 메일을 수신한 시민께서는 메일을 열어보지 말고 즉각 삭제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공정위는 법위반행위 조사와 관련된 조사공문을 이메일로 발송하지 않으며, 조사현장에서 공무원증 제시와 함께 서면으로 전달한다"고 강조했다.천재상 기자

.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