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열린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지역민 최대 숙원인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안이 의결됐다. 이제 대전과 층남도 타 지역 부럽지 않은 혁신도시를 품게 된 것이고 이는 지역균형발전 논리로 볼 때 당연한 귀결이자 정책적 보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혁신도시 지정을 관철하기까지 고단한 여정의 연속이었다. 대전과 충남 지역의 정·관·민은 이에 일절 굴하지 않았다. 모두가 원팀이 돼 각자의 위치에서 전력투구해온 결과, 손에 값진 성취를 쥘 수 있게 됐다.

균형위 단계의 지정안 의결에 따라 공을 넘겨받은 국토부는 이달중 대전·충남 혁신도시를 지정고시한다는 입장이다. 시간을 다퉈가며 법적으로 혁신도시를 보유한 자격증을 발부하겠다는 것으로, 관련 행정절차를 신속히 밟으려는 태도는 평가할 만하다. 아울러 균형위는 혁신도시 `지정` 이라는 행정행위의 길을 열어놓으면서 구체적인 입지·면적 등에 대해서는 향후 별도로 결정토록 한다는 부대조건을 달았다. 아직 공공기관 이전 방안이 결정되지 않은 현실을 감안한 처분이라는 점에서 이는 이해 못할 바 아니다. 엄밀히 말해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이 결론난 이상, 앞으로 일을 해나가기 나름이다. 기존 혁신도시 건설 때와 달리 대전·충남은 일찍이 각각 혁신도시 후보지를 내부 선정해 놓은 상태고 거기에 유치할 공공기관 리스트로 완벽 정리돼 있다. 충남 내포 혁신도시의 경우 예정지구 면적이 300만 평 규모로 방대하다. 지금의 내포 신도시가 곧 혁신도시로 전변하게 된다는 점에서 공간적 수용성이나 일단의 공공기관 기능군을 유치할 때도 탄력성을 보일 수 있다. 대전은 역세권지구 92만여㎡와 대덕 연축지구 24만여㎡에 혁신도시 조성을 계획중이며 두 곳의 입지조건을 잘 살려나가면 혁신도시 `1+1` 이라는 새 모델 개척도 충분히 가능하다. 이런 대전·충남 혁신도시 발전 구상은 앞으로도 유효하며 공공기관 이전 시즌 2가 개시되면 기존 10개 혁신도시를 상대로 우월적 경쟁을 벌이지 못할 이유가 없다.

그동안 대전과 충남은 혁신도시 부존재 상태에서 파생되는 누적적 손실과 차별을 감내해왔다. 비로소 그 불평등이 해소되는 입구에 들어섰고 동시에 대전과 충남 앞에 지속적이고 혁신적인 도시 성장의 창도 열렸다. 힘찬 도약은 두 시·도 몫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