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자격별 임대료 체납 현황. 자료=국회의원 강준현 의원실 제공
입주자격별 임대료 체납 현황. 자료=국회의원 강준현 의원실 제공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주거위기가 심화 되는 가운데, 주거취약계층이 다수 살고 있는 공공임대주택 거주자 7가구 가운데 1가구는 임대료를 체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강준현 의원(세종을·국토교통위원회)이 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받은 `공공임대주택 임대료 체납현황`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공공임대주택에 사는 전체 110만 가구 가운데 약 16만 가구가 임대료를 연체했으며, 전체 체납액은 567억 원에 달했다.

임대주택 유형별로 살펴보면 전세임대 거주자의 25%(6만 4000가구)가 181억 원을 체납해 가장 많은 규모를 차지했으며, 국민임대주택 거주자의 12%(5만 7000호)가 임대료 214억 원을 제때 내지 못했다. 또한 월 임대료가 가장 낮은 영구임대주택 거주자 6%(9000가구)가 13억 원을 체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년의 임대료 체납은 공공임대에 거주하는 다른 계층에 비해 심각한 것으로 밝혀졌다. 공공임대에 거주하는 일반 가구(수급권자·장애인·신혼부부 등 포함)의 경우 지난해에 비해 올해 임대료 체납이 감소했으나, 전세임대·매입임대·행복주택에 거주하는 청년계층의 경우 지난해 대비 올해 임대료 체납가구는 9839가구에서 1만 1833가구로 평균 20% 증가, 체납금액은 약 16억 원에서 약 20억 원으로 평균 26% 증가했다.

매입·전세임대에 입주한 청년들은 주로 생계·의료·주거급여 수급가구, 한부모가정·차상위계층 가구에 속한 청년 또는 보호종료아동이거나 소득수준이 낮은 경우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강 의원은 "현재 한국토지주택공사 주거비 지원이 대구·경북 지역 또는 특정 임대주택에만 한정돼 있어 주거비 지원이 부족한 청년들의 경우 주거 사각지대에 빠지게 될 수 있다. 이들에 대한 주거비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