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다음 주부터 등교수업 확대할 것임을 내비쳤다. 코로나19 추석 특별방역기간이 끝나는 오는 12일부터 오전·오후반, 오전·오후 학년제, 학급 분반, 격일제 등을 통해 학교에 나오는 학생수를 늘려나가겠다는 것이다. 이는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에 따라 유·초·중의 등교 인원은 3분의 1 이내, 고등학교는 3분의 2 이내로 유지하라는 권고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겠다는 의미다. 교육부는 오는 주말 쯤 방역당국 및 시도교육청과 협의를 통해 등교수업 확대 여부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현장의 목소리와 지역적 상황 등을 고려해 정책결정을 내리기 바란다.

교육당국이 등교수업 확대를 시사한 것은 각급학교 저학년을 중심으로 학력 격차가 심화되면서 이를 해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기초학력 부진은 물론 돌봄 문제까지 겹치자 학교와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등교수업 확대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거세다. 교육부로선 이를 마냥 외면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조사에 따르면 교사 10명 중 7명은 원격수업의 효과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학생들과 상호작용이 부족한 것은 물론이고 학생들의 집중력 저하, 학생들의 학습 과정 및 결과 확인 등에 있어 어려움이 많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달 들어 5일 연속 코로나19 확진자가 60∼70명대로 안정화 추세를 보이는 상황도 등교 확대론에 힘을 보태는 요인인 듯하다.

교육부는 일단 추석연휴 이동량 증가에 따른 영향이 본격적으로 나타날 이번 주말까지의 추이를 지켜보고 방역당국과 협의를 거쳐 등교수업 확대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한다. 다행히 코로나19가 진정돼 등교 확대가 이뤄진다 해도 현장의 혼란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전·오후반 편성이나 학사일정 수립 등은 물론 시차등교에 따른 학부모들의 대응, 급식에 이르기까지 손을 볼 문제가 한두 가지가 아니어서 이에 대한 대책이 선행돼야 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한 비수도권의 경우 시·도교육청에 최대한 자율권을 최대한 부여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동안 경험과 대응력이 축적됐으니 일괄적인 잣대를 적용하기보다 지역별 상황을 감안한 결정이 내려지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