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방 설문조사… 갈아탄다면 '주식' 응답 가장 높아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규제 속에서도 10명 중 6명은 부동산을 그대로 보유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직방이 자사의 애플리케이션 이용자 1243명을 대상으로 재테크에 대한 투자자들의 인식 변화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재테크·투자 목적으로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다는 응답자 418명 중 252명인 60.3%가 `부동산을 그대로 보유하고 갈아타지 않겠다`고 응답했다.

다른 투자처로 이동을 고려하지 않는 이유로는 `부동산 가격은 계속 오를 것 같아서`란 응답이 36.5%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가장 안정적일 것 같아서`(29.8%), `투자수익성이 가장 나을 것 같아서`(20.6%) 순으로 응답했다.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을 매각할 계획이라고 응답한 이들의 다음 투자처로는 주식(47%)이 가장 많았다. 주식 다음으로는 예금·적금(21.1%), 금(12.1%), 펀드(6.6%) 순으로 꼽았다.

현재 재태크나 투자 수단으로 부동산에 투자하고 있거나 투자 예정이라는 응답자는 68.5%에 달했다.

연령별로는 50-60대가 부동산을 투자수단으로 보유하고 있거나 향후 매입 계획이라는 응답자 비율이 70%대로 높았다.

20-30대는 현재 부동산 보유 비율은 낮지만 향후 매입 계획 중이라는 응답 비율이 40%대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올해 패닉바잉(공황구매)을 주도했던 20-30대가 여전히 투자처로 부동산 매입을 고려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직방은 설명했다.

직방 관계자는 "올해 부동산 시장은 대내적으로는 연이어 발표된 정책으로 부동산 규제 강화, 대외적으로는 제로 수준의 금리 지속과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변수까지 더해졌다"면서 "부동산에서 주식으로 갈아타려는 대체 투자 움직임도 있지만, 이런 시장 변화 속에서도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투자상품은 부동산이라는 인식은 여전히 굳건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조남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