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학습 격차에 무게둬 선제적 등교 확대 방안 마련
대전시교육청 교육부 지침 '일단 대기', 충남도교육청 초1·2학년만 매일 등교 허용

등교 인원을 확대하는 방법을 두고 충청권 시도교육청의 대응이 확연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학습 격차를 최소화하고자 등교 인원 확대 방안을 자체적으로 마련해 발표한 시교육청이 있는가 하면, 교육 당국의 지침을 손 놓고 기다리는 시교육청이 있는 등 제각각이다. 시도별로 엇박자를 내는 등교 확대 방안으로 충청권 학부모들의 혼란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6일 교육부와 대전·세종·충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이후 전국 유·초·중학교는 등교 인원을 3분의 1 이내, 고등학교는 3분의 2 이내로 유지해왔다. 하지만 추석 연휴 특별방역 기간이 종료되는 오는 12일부터 지역과 학교별 특성에 맞춰 등교 인원을 늘릴 수 있게 됐다. 교육 당국은 학교현장의 혼란을 고려해 오는 19일까지는 유예 기간을 뒀다.

이에 충청권 시도교육청 대부분은 오는 12일부터 등교 인원을 확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그간의 원격 수업으로 학습 격차가 심화됐으며, 초등 저학년 돌봄에 공백이 생겨났다는 지적이 계속돼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 교육청은 구체적인 등교 인원 확대 방안과 추진 일정 등은 놓고선 온도차를 드러내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의 경우 `시차 등교제` 등 등교 인원 확대 방안을 충청권 교육청 가운데 가장 먼저 발표했다. 등교 수업을 오전 오후로 나눠, 많은 학생이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시차 등교제`를 이르면 12일부터 운영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학생 수가 적어 교내 거리두기가 용이한 300명 이하의 학교는 밀집도 유지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시차 등교제`에 적용을 받지 않는다. 학습 지원이 필요한 특수학교와 기초학력 지원 및 중도입국 학생, 원격수업 지원 학생 등도 밀집도 유지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세종교육청은 이 같은 등교 확대 방안을 일주일 간 시범 운영한 뒤 오는 19일 본격 적용한다.

이와 달리 대전시교육청은 등교 인원 확대에 무게를 두면서도, 구체적 시행 방안은 결정하지 못한 상황이다. 대전교육청은 이번 주 교육 당국이 발표하는 시행 방안에 따라 일선 학교에 등교 수업 방안을 안내한다는 입장이다.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늦어도 8일까지는 자체적인 등교 인원 확대 방안을 일선 학교에 안내할 계획"이라며 "이후 교육 당국의 구체적 등교 수업 안이 발표되면 추가적으로 안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충남도교육청도 교육부의 방침에 따라 등교 확대 방안을 발표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추석 특별방역기간이 끝나는 12일부터 19일까지는 기존 학사운영 방안을 유지하면서 초등학교 1·2학년생은 매일 등교할 수 있도록 허용하겠다는 방침이다. 결국 정부 방침에 따른 충남도교육청의 등교 인원 확대 방안은 20일부터 적용되는 셈이다.

이처럼 시도별로 제각각인 등교 수업 방안으로 인해 충청권 학부모들은 혼란을 겪고 있다. 그간 등교 수업 방안이 몇 차례 변동되면서 피로감이 극에 달했고, 같은 충청권이라도 교육청 별로 안내하는 등교 수업 방안이 상이한 까닭이다. 특히 시도교육청이 발표하는 등교 인원 방안에 따라 돌봄과 등교 수업 기회가 달려있어 일부 학부모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전지역 한 학부모는 "세종 지역의 경우 등교 수업 확대 계획을 발표했지만 대전시교육청은 이렇다 할 입장이 없어 언제부터 등교수업이 이뤄지는 지 혼란스럽다"며 "아이의 등교수업 여부에 따라 돌봄계획을 세우는 만큼 서둘러 안내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걱정했다.

강영미 참교육학부모회 대전지회 대표는 "원칙적으로 등교 수업 확대에 대해서는 환영한다. 상반기 지속된 비대면 수업으로 학생 간 교육 격차도 크게 벌어져 있는 상황"이라며 "학생과 학부모들이 등교수업과 돌봄에서 혼선을 겪지 않도록 이른 시일 내에 구체적인 수업 방안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준·천재상·박우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우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