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운명의 날이 다시 잡혔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이하 균형위)는 오는 8일 본회의를 열어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6일 균형위 및 관련 부처에 따르면 당초 지난 달 23일 계획됐다고 본회의를 3일 앞둔 상황에서 돌연 연기됐던 균형위 본회의가 8일 오후 2시로 다시 잡혔다는 것.

이날 본회의에는 다른 안건 없이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만이 상정되며, 아직까지 위원회 내 별다른 이견이 없는 것으로 전해져 원안대로 심의 의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혁신도시 관련, 정부 관계자는 "관련 부처와 균형위, 청와대까지도 별다른 이견이 없는 것으로 안다"며 "균형위에서 심의 의결되면 국토부에서의 지정절차만 남는데, 곧바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과 충남에 구체적인 혁신도시 지구를 지정하려면 일정기간이 소요되겠지만, 아직 공공기관 이전 여부나 규모가 정해지지 않은 만큼 구체적인 지구지정없이 대전·충남을 각각 혁신도시로만 추가 지정하는 데는 행정절차가 복잡하지 않다는 설명이다. 이르면 이달 중에도 대전 충남 혁신도시 지정이 확정될 수 있다는 얘기다.

한편 대전사랑시민협의회·대전시새마을회·한국자유총연맹대전시지회 등 대전지역 17개 민간단체들은 추석 연휴로 앞둔 지난달 28일 대전 혁신도시 지정 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수도권을 제외한 14개 시·도 중 대전과 충남만이 혁신도시가 없다. 대전과 충남만 심각한 차별을 받는 서글픈 상황"이라며 "19대 대선 공약집 134쪽에는 혁신도시를 전진기지로 삼아 국토 균형발전을 이뤄내겠다고 명시돼 있다. 지난 4월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 모두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철석같이 약속했다"고 주장하며 대전 혁신도시 지정 촉구에 나섰었다. 송충원·정재필·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