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부터 등교 일수 늘리기 위해 도입… 오전·오후반 운영 학부모 반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교육부가 다음 주부터 등교수업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일선 교육현장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번 주말로 예정된 정부의 `2단계 사회적거리두기 조정` 결정이 이뤄지지 않은데다 지역별 학생규모와 밀집도 등이 달라 수업편성 등 새로운 방안짜기에 비상이 걸려기 때문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5일 등교 방침과 관련 "학교 밀집도 기준을 지키면서 지역·학교별 특성에 맞는 탄력적인 학사 운영을 도입할 것"이라며 "오전·오후 학년제, 오전·오후반, 학급 분반 등을 도입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방침이 전해지자 교사와 학부모들은 당혹스런 반응을 보였다. 교육부 방침대로라면 당장 이번 주에 분반편성과 시차제 등교방안, 수업 방식 등 모든 학사일정을 새롭게 짜야 한다. 학교별 방안이 수립되었다고 해도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공지하고 적용하기까지 빠듯한 시간이다.

교육부 방안은 학교 현장과 학생, 학부모들의 하루 일과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대책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오전·오후반을 운영할 경우 전업주부가 아닌 학부모들은 모든 일과를 바꿔야 한다. 특히 오전과 오후 빈 타임을 어떻게 소화할 것인지에 대한 후속 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시차 등교제`를 강행할 경우 공백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와 함께 일선 학교의 불만도 높아지고 있다. 교육부가 발표한 `오전·오후반 운영취지`는 공감하지만 수업현장에 배치되는 교사들의 과부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지 고민스럽기 때문이다.

초·중고교의 경우 수업 외 시간은 교무회의 등 행정 현안 논의, 학습지도안 작성, 과제부여 및 평가, 결석 학생에 대한 개별지도 등이 정규 수업보다 많은 업무를 해결해야 한다.

급식과 돌봄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도 관건이다. 학부모 및 학교 현장에서는 새로운 등교 방식을 적용하기보다는 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한 학교 관계자는 "원격수업 장기화 및 등교·원격수업 병행, 수시로 바뀌는 등교 방식에 교사와 학부모들의 피로감은 극에 달해 있다"며 "생활패턴에 큰 지장을 주는 오전·오후반 도입 보다 학년별 등교일자 조정,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보조교원 충원 등 중·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기에 교육부와 일선 시·도 교육청마저 엇박자를 내고 있다. 교육부가 추진하는 `등교개학 확정` 발표일이 8일로 예정된 가운데 충남교육청과 세종교육청 등이 선제적으로 등교개학 방침을 밝히는 등 석연찮은 행보를 보인 것.

교육 현장에서는 이번 조치가 `초등 1, 2학년 등교를 위한 것으로 학교 사정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는 비난까지 나온다.

특히 추석 연휴기간 코로나19 확진자 흐름도 아직까지 파악되지 않은 시점에서 교육부와 일선 시도교육청이 성급한 결정을 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많다. 잠복기가 최소 3-5일 이상인데다 연휴 기간 `조용한 전파`가 어디까지 이어졌는지 현재로서는 가늠할 수 없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장기화 흐름 속에 등교 수업을 늘리자는 방향에는 대체적으로 공감하지만, 불안불안한 코로나19 흐름 속에 시행하기로 한 시차제 등교 발표에 일선 학교는 물론, 학생과 학부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