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보회의서, "국민들 협조에 깊이 감사... 힘 모아 확실한 진정세 만들어야"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추석연휴동안 실시됐던 코로나19 특별방역과 관련, "특별방역기간으로 보낸 특별한 추석이었지만 국민들께서 협조를 잘해 주셨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연휴 내내 국내 신규 확진자 수가 두 자릿수로 유지되고 감소 추세를 보였다"고 소개한 뒤 이 같이 국민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

그러면서 "특히 우려가 컸던 개천절 불법집회와 관련, 코로나 재확산을 유발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 빈틈없이 차단했다"며 "시민들도 적지 않은 교통 불편을 감수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추석 연휴에도 선별진료소는 정상운영됐고 의료진은 연휴도 반납하고 코로나와의 전선을 지켰다"고 의료진의 노고를 치하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에 관한 좋은 소식도 있었다"며 "2분기 경제성장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1위를 기록했고 9월 수출액도 전년 동기보다 7.7% 증가해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 방역이 세계의 모범으로 평가받는 이유는 경제에서도 이처럼 선방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런 긍정적 결과들은 모두 국민의 적극적 협조 덕분"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모두가 일상으로 복귀하는 시간"이라며 "연휴 기간 이동 인원이 3100만 명에 달한다. 주말까지는 특별방역기간이 이어질 것"이라고 주의를 당부했다. 또한 "어렵더라도 힘을 모아 확실한 진정세를 이뤄내야 확산 위기 국면을 벗어나 서서히 안정화 단계로 접어들 것"이라며 "민생과 경제회복의 속도도 여기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