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가 이달 중으로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방식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한다. 민간주도로 진행되던 건설사업이 지난 9월 18일 민간사업자의 자금난에 따른 토지매매계약 미이행으로 무산된 이후 한 달여 만에 다시 조성 방식을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지난 10여년 간 네 차례나 무산의 아픔을 겪은 시와 도시공사로선 압박감이 적지 않겠지만 조급하게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번번이 중단된 원인과 최적의 대안에 대한 분석과 검토가 우선돼야 한다는 얘기다. 시와 공사는 시간에 쫓겨 졸속으로 진행하기 보다는 공론화를 거쳐 방식을 결정했으면 한다.

현재 시와 공사 주변에서는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방식을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기존의 민간공모는 물론 공영개발, 민·관 공동개발 등 여러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어떤 방식이든 일장일단이 있다. 공영개발은 단순 여객터미널에 그칠 우려와 함께 시의 재정여건으로 볼 때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운영의 경직성은 물론 적자에 따른 혈세 투입도 감내해야 하는 상황도 올 수 있다. 민·관 공동개발이나 도시공사의 직접 개발은 공사의 전문성 미흡, 각종 법령의 제약 등 넘어야 할 산이 하나둘이 아니다. 민간 공모는 여러 번 실패를 거듭했지만 여전히 유력한 카드다. 시민들의 요구는 터미널과 쇼핑, 문화가 어우러진 복합시설이다. 다른 대도시의 복합터미널은 대체로 민간사업을 통해 조성되고 운영되고 있다. 여기서 해답을 구할 필요가 있다.

유성터미널 조성 방식을 서둘러 결정한다고 해도 논란은 거기서 끝이 아니다. 방식이 확정됐다고 해도 바로 사업에 착수할 수 있는 것도 아니거니와 민간사업자가 소송을 예고한 만큼 이에 대한 시간도 고려해야 한다. 이런 후유증이 예견되는 마당에 선뜻 어떤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온당한 일인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수천억원 대에 달하는 프로젝트를 한 달여 만에 결정한다고 하면 그게 더 이상한 일일 것이다. 넘어진 김에 쉬어간다고 했다. 여론과 시간에 쫓겨 조급하게 결정하면 졸속으로 흐를 수밖에 없다. 어차피 10년을 기다려온 만큼 해를 넘긴다 한들 크게 책잡힐 일은 아닐 것이다. 이제부터라도 공론화의 장을 마련해 시민의 중지를 모으기를 바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