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출연 연구기관의 기강 해이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 새 300명에 가까운 연구원들이 각종 비위로 징계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황보승희 의원이 국가과학기술연구회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6년부터 올해 7월까지 징계를 받은 연구원은 모두 287명이다.

징계 사유로는 연구원 자질이 의심되는 논문 표절, 연구성과 허위 작성·제출, 부실학회 참석 등이 주를 이뤘다. 이어 금품수수, 성추행, 음주 운전, 부실 근태관리 등 비위 행위도 있었다.

기관별로는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49명이 적발, 출연연 가운데 가장 많았다. 이어 한국식품연구원 24명, 한국한의학연구원 23명,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22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명 등 순이다. 이들은 원자력안전법 위반과 근무지 이탈, 뇌물수수, 사기, 부적정 수의 계약 부당 처리, 근무 시간 내 골프장 이용 등의 이유로 징계를 받았다.

또한, 대부분의 처벌이 견책이나 경고 수준의 경징계(79%)에 그친 것으로 파악됐다.

황보 의원은 "솜방망이 처벌로 인해 기강 해이와 비위가 줄지 않고 있다"라며 "보다 청렴한 공직 분위기에서 과학연구가 발전하는 만큼 연구원 윤리의식 제고와 기강 확립을 위해 보다 강화된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