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심의 안건이 지난달 23일 열린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발위) 본회의 상정이 불발돼 지역민들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한번은 그런가 보다 여길 수 있다. 그러나 마냥 보류하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심각한 징조라 하지 않을 수 없고 따라서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달 중에는 결론 낼 때도 됐다. 균발위도 현실을 직시해 속도를 내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뜸은 충분히 들었는데도 차일피일 미루면 혁신도시 정책의 불확실성만 가중시키게 된다.

균발위에서 나오는 반응은 모호한 모양이다. 혁신도시 지정 안건 심의를 위한 본회의 일정이 잡혀있지 않다고 들린다. 구체적인 사유는 확인이 어렵다. 다만 균발위를 구성하는 회의 멤버 가운데 일부 위원들이 이견을 표출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될 뿐이며 자세한 내막은 오리무중이다. 분명한 것은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안건이 줄곧 계류 중이라는 사실이고 이 상황에 변화가 없다면 좋지 않은 예후로 볼 수 있다. 지난 달 본회의에서 혁신도시 안건만 빠진 것도 같은 맥락으로 봐야 한다. 특정할 수는 없지만 의결권을 쥔 일부 위원들의 비토 기류를 의식한 균발위의 궁색한 처사라는 합리적 의심을 갖게 하기에 충분해 보인다. 결국 이 같은 균발위 내부의 위원들 간 이상기류가 해소되지 않으면 혁신도시 지정 안건은 기약 없이 표류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그게 아니라면 균발위가 지역민들의 우려를 불식시켜줄 만한, 대강의 입장이라도 표명해야 하는데 그럴 형편도 못 되는 듯싶다.

여야 불문하고 지역 정치권도 정신 바짝 차리고 집중하지 않으면 안 된다. 어떻게 잘 굴러가겠거니 하고 있다가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딜레마적 상황에 빠져 들지도 모르는 일이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안건을 두고 균발위 내에 무슨 사연이 있다면 그게 무엇인지 파악해야 하고 그 즉시 대비책을 강구해야 마땅하다. 국토부 등 관련 부처 등 동향에도 밀도 있게 접근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모든 일에는 때가 있는 법이고 특히 시기적으로 무르익었을 때를 실기하면 부지하세월로 치닫게 된다. 균발위가 보여주고 있는 애매한 행보도 당당하지 못하다. 혹여 일부 이견이 존재한다 해도 대통령 직속 기구로서 그 정도는 조정해내는 기관 리더십이 요구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