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전경
세종시의회 전경
세종시의회가 일부 의원들의 땅 투기, 방역 체계 교란 등 잇단 악재에 곤혹을 치르고 있다.

최근 정의당 세종시당과 지역 시민단체 등은 세종시의회의 내부 윤리가 땅에 떨어졌다며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A의원은 지난달 10일 충남 서산의 한 카드게임장을 방문해 이름과 연락처를 허위로 작성해 방역 체계를 교란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해당 업소가 판돈이 오가는 도박이 가능한 곳인 만큼 공인이 방문하기에는 부적절하며, 사람이 몰리는 업소에 방문한 것 자체가 방역 수칙 위반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같은 당 소속 B의원은 배우자 소유의 연서면 쌍류리 농업 창고를 주거용으로 불법 용도변경했고, 배우자가 2015년 매입한 봉산리 땅 가격이 폭등해 부동산을 투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산업건설위원회 소속인 B의원이 미리 취득한 개발 정보에 따라 지가 상승을 노리고 땅을 매입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다.

이어 이태환 세종시의회 의장 모친의 부동산 투기 의혹도 제기됐다. 이 의장의 모친 C씨가 2016년에 조치원 서북부 도시개발사업 부지 인근 봉산리 마을 입구 땅을 구입했다, 이후 해당 부지 실거래가가 폭등했다. 해당 부지가 현재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B의원의 배우자가 구입한 땅의 바로 옆이라는 점도 의구심을 키우고 있다.

정의당 세종시당은 논평을 통해 "B의원은 2015년 3월 담보대출을 받아 배우자 명의로 봉산리 일대 토지를 매입했다. 당시 매매가는 5억 4000만여 원이고, 담보대출로 5억 2200만여 원을 받았다"며 "자부담금이 2000만여 원에 불과한 점을 볼 때 투기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시당은 이어 "이 의장 모친 C씨가 매입한 부지의 실거래가는 5년 전 평당 100만여 원에서 현재 400-500만 원으로 치솟았다. 이는 2014년 시작한 인근 개발사업과 도로 개설 때문"이라며 "C씨는 해당 토지 중 일부를 장기미집행 일몰제로 보상 받고 대출도 갚았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세종시의회는 윤리특별위원회 개최를 고심하고 있다.

손인수 윤리특위 위원장은 "관련 사안의 윤리특위 회부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시민들의 문제 제기를 지속 파악하고 있는 상태"라며 "다만 윤리특위가 열리기 위해서는 의장이 요구하거나 의원 20% 이상이 동의해야 하는데,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이야기 된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윤리특위와 함께 이 의장의 공식적인 해명도 고려되고 있다"고 덧붙였다.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