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발적 감염 등 확산 가능성 대비책 마련

추석연휴를 맞아 코로나19 확산 가능성에 일선 지자체들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주 들어 신규 확진자 수가 두 자릿수 아래로 떨어졌지만, 산발적인 집단 감염 사례가 끊이지 않는 데다 방역망을 무력화할 수 있는 `감염경로 불분명` 환자 비율도 높기 때문이다.

일선 지자체들은 28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2주간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에 준하는 핵심 방역 조처들을 유지하고, 지역별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대처하는 방식으로 방역 대책을 세웠다.

클럽형 유흥주점, 감성주점, 콜라텍, 헌팅 포차,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홍보관 등 고위험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유지한다. 제한적으로 영업을 허용한 나머지 고위험시설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하면 해당 업종 전체에 집합금지 명령을 내리기로 했다. 명절에 성묘객이 몰리는 봉안·묘지시설을 연휴에 임시 폐쇄하고 온라인 성묘 서비스를 권장했다.

노인요양시설과 요양병원은 원칙적으로 대면 면회가 금지됐다. 공공 문화 체육시설은 대부분 휴관하며, 공공기관에서 주최하는 명절 행사와 마을별 잔치 등도 최소화하거나 금지토록 했다.

귀성객 이용 증가로 감염 발생이 우려되는 터미널, 공항, 항만 등에 대한 방역과 검역을 강화하고, 주요 관광지와 숙박시설 방역실태 점검을 실시하는 등 연휴기간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대규모 귀성행렬이 이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언제든 코로나19 확산이 이뤄질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각 지자체들은 수위조절에 고심하는 모습이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