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추석 연휴 기간 119 신고·상담 전화가 크게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휴 기간 당직 의료기관과 약국 정보 안내 등 응급의료 상담 전화는 평소보다 6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28일 충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추석 연휴 기간 동안 119 상황관리센터에서 총 2305건의 신고·상담 전화를 처리했다. 이중 병·의원 안내가 전체 신고의 82%인 1888건을 차지했다. 이는 1일당 평균 378건으로, 평소 하루 평균 57건보다 6.6배 증가한 수치다. 이에 충북소방본부는 추석 연휴 기간 중 각종 재난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오는 29일 오후 6시부터 10월 5일 오전 9시까지 추석 연휴 비상근무 체계에 돌입한다. 특히 추석 연휴 기간 119 신고·상담 전화가 폭주할 것을 예상해 예비 신고 접수 회선과 인력을 보강하는 등 119 상황관리업무도 강화한다. 비상근무 기간 동안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 7600여 명과 소방 장비 500여 대를 동원해 화재취약대상 등에 대한 안전 관리를 강화하고, 각종 재난상황 관리를 위한 특별경계근무 체계로 전환한다.

특별경계근무 체계로 전환하면 재난상황 관리와 현장대응태세 강화를 위해 소방관서장 중심으로 초기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화재 등 재난 발생 취약지역의 감시체계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다중이용시설인 전통시장과 역·터미널 등에 구조·구급대를 전진 배치하고, 화재취약시설을 중심으로 순찰 활동을 강화해 만일의 사고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태세를 확립한다. 소방본부는 이를 통해 대형화재 등 각종 재난·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도민이 가족과 함께 안전한 추석 연휴를 보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김연상 본부장은 "추석 연휴 특별 경계근무기간 동안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원 등과 소방 장비를 100% 가동해 한 치의 오차 없이 특별경계근무를 실시할 것"이라며 "화재로부터 안전하고 편안한 추석을 위해 24시간 화재예방 감시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