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南, 영해 침범 말아야... 시신 수색해 넘겨줄 방법 생각"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소연평도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 북측에 추가 조사와 함께 남북 공동조사를 요청한 가운데, 북한은 남측의 영해 침범을 경고하며 사실상 거부의사를 시사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단히 미안하다"고 사과한 지 이틀만에 `공동조사`에 대해선 분명한 선을 그은 것으로 보인다.

27일 청와대와 안보당국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남조선 당국에 경고한다`라는 제하의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남측에서 지난 25일부터 숱한 함정과 기타 선박들을 수색작전으로 추정되는 행동에 동원하면서 우리 측 수역을 침범시키고 있다"며 "우리는 남측이 새로운 긴장을 유발할 수 있는 서해 해상군사분계선 무단침범 행위를 즉시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남측이 자기 영해에서 그 어떤 수색 작전을 벌리든 개의치 않는다. 그러나 우리 측 영해 침범은 절대로 간과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해 엄중히 경고한다"며 "이 같은 남측의 행동은 우리의 응당한 경각심을 유발하고 또 다른 불미스러운 사건을 예고하게 하고 있다"고도 했다.

시신 수색을 포함한 추가 조사중임을 설명하며, 시신 수습 시 송환 절차와 방법까지 검토했음을 내비치기도 했다. 북한은 "서남해상과 서부해안 전 지역에서 수색을 조직하고, 조류를 타고 들어올 수 있는 시신을 습득하는 경우 관례대로 남측에 넘겨줄 절차와 방법까지도 생각해두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통상 북측이 주장해온 영해의 기준이 남측과 다르다는 점에서 북한의 `영해 침범` 주장에 대한 남북한 간 접점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이후 이틀만에 청와대의 요구사항을 사실상 거부하는 모양새여서 배경 및 추이에 관심이 쏠린다.

김 위원장은 지난 25일 남측에 보낸 통지문을 통해 "우리(북) 측 수역에서 뜻밖에 불미스런 일이 발생해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했으며, 청와대는 같은 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통해 북측에 추가 조사를 요구하고, 남북 공동조사 요청도 검토키로 했었다.

한편 북한은 이날 남북 간 신뢰가 훼손되지 않도록 재발 방지 대책을 세웠다는 점도 강조했다.

북한은 "지난 25일 우리는 현 북남관계 국면에서 있어서는 안 될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남측에 벌어진 사건의 전말을 조사 통보했다"며 "최고지도부의 뜻을 받들어 북과 남 사이의 신뢰와 존중의 관계가 그 어떤 경우에도 절대로 훼손되는 일이 추가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안전대책들을 보강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