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23일 행정중심복합도시 집현동 4-2생활권과 합강동 5-1생활권 복합주민공동시설의 설계공모 공고를 실시한다.

이번 설계공모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감염병에 취약한 기존의 `3밀` 건축요소(밀집·밀폐·밀접)를 제거하고, 향후 감염병 예방과 전파방지에 효과적인 설계안 마련을 목표로 한다. 이용자 동선을 분산시켜 밀집을 방지하도록 계획하고, 환기와 채광을 극대화하며 비접촉 설비기기와 항균성능 마감재를 적용하는 등 거리두기·환기·비접촉이 구현된 건축을 실현토록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4-2생활권 복컴은 공공복리를 증진시키는 건축계획·시설을 도입해 주민 편의를 증진한다. 집현동 새나루초등학교 인근에 연면적 1만 6656㎡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며 기본적인 부대시설과 코로나19로 증가된 영상회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비대면 지식센터`를 설치한다.

5-1생활권 복컴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핵심요소인 에너지·환경·헬스케어·교육·교통 등과 연계해 주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공동체 기반 마련을 목표로 한다. 합강동에 연면적 1만2,380㎡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며 스마트시티에 특화된 창의적인 건축적 제안을 실현할 수 있는 `스마트형 커뮤니티시설`을 마련한다는 게 특징이다.

설계공모와 관련된 소식은 행복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등록은 내달 5-6일 오후 1시부터 5까지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한 뒤 12월 중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