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감염병 사태에 추석 명절을 대하는 지역 정치권의 모습도 이전과 사뭇 달라진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감염 확산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명절 민심을 잡기 위한 대면 활동 등에 많은 제약이 불가피해 졌기 때문.

22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먼저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번 추석 명절 기간 동안 귀성객 인사를 비롯한 명절 관련 행사들에 대한 취소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국민의힘 대전시당에서도 명절 관련 행사를 준비한 것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연휴기간 전후를 이용, `대전시민에게 듣겠습니다`라는 화상회의를 통해 사회 각계각층의 애로사항을 듣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전국적인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가 다소 둔화되기는 했지만 아직 안심할 단계에는 이르지 못한 만큼 시당 차원의 단체 대면 행사를 진행하기에 상당한 부담이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매 번 명절 때면 민심을 잡기 위해 각 정당들이 앞다퉈 대전역 혹은 대전복합터미널을 찾아 귀성객 인사 등을 했던 모습과는 대조적이다.

민주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아직 확실하게 결정된 것은 없지만 우선 시당 차원의 명절행사는 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며 "코로나19 관련 상황이 나아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귀성객 인사 등을 진행하기에 부담이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대전시당 관계자는 "명절 때면 흔히 `밥상머리 화두`라고 해서 정치권에서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데 코로나19 사태가 다 덮어버렸다"며 "오히려 다른 때보다 더 조용히 지내자는 캠페인을 해야 될 정도"라고 답했다.

여기에 명절 연휴 기간을 이용, 향후 전국동시지방선거 등 출마 준비 차원에서 인지도를 쌓으려는 정치인들의 개인적인 활동 역시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사람들을 직접 만나서 본인의 존재감을 각인 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지금은 대면자체를 꺼리는 분위기여서 한계가 있을 것"이라며 "결국은 대면 방식 이외의 것을 통해 인지도를 높여나가는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