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 이원 면 지역사회협의체가 추진하는 세탁조 청소사진 모습. 사진=옥천군 제공
옥천 이원 면 지역사회협의체가 추진하는 세탁조 청소사진 모습. 사진=옥천군 제공
[옥천]이원 면 지역사회협의체는 취약계층에 세탁조 청소지원으로 청소해주는 사업을 펼친다.

22일 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연철, 김대환) 는 지난 18일부터 매칭금 사업으로 이원면 취약계층 27가구에 오래된 세탁조를 청소해 주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대상자는 이원면 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에 의뢰해 최소 7년 이상 오래된 일반세탁기를 보유하고 있는 저소득 가정을 대상으로 선정해 군내에 소재하는 청소전문 업체를 통해서 진행한다.

특히 청소방법은 세탁기에서 세탁조를 분리해 세탁기내부, 세탁조, 세탁기커버 및 빨래판 등 부속물 순으로 고압세척하고 남은 때는 솔로 깨끗이 닦아낸 다음 다시 조립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세탁기 1대당 대략 1시간 3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된다.

김대환 민간위원장은 "일반적으로 세탁기를 구입하면 우리 눈에 보이질 않으니 세탁조 등 세탁기내부가 오염되고 더러울 것이란 생각을 전혀 못하고 산다"며 "생활필수품중에 하나인 세탁기는 건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에 협의체 매칭금 사업비를 활용해 면내 취약계층부터 세탁조 청소를 해주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원 신흥리 독거어르신 A씨(87) "처음에 우리집 세탁기에서 세탁조를 꺼내어 보여주는데 너무 더러워서 깜짝 놀랐다. 이렇게 오염된 세탁기에 빨래를 빨아 입었다는 생각을 하니 아찔하다"며 "이번에 이원면협의체에서 세탁조를 깨끗하게 청소해주어 너무나 감사하고 오래 살다보니 이렇게 좋은 혜택도 받아본다"며 고맙다고 말했다.

한편, 이원 면 지역사회협의체는 세탁조 청소지원사업은 작년에 이원면협의체를 통해 모금된 연합모금액의 20%를 충북공동모금회에서 별도 사업비로 받아 시행하게 됐다. 연합모금액이 많을수록 많은 매칭금 사업비를 받을 수 있고 다양한 지역특화사업을 시행할 있게 된다. 세탁조 청소지원사업은 시행종료 후 만족도조사를 통해 호응이 좋을 경우 이원면협의체 지역특화사업으로 선정해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