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사정에 따라 방역수위 달라질 듯

충북 오송역에 마련된 열 화상감지카메라. 장중식 기자
충북 오송역에 마련된 열 화상감지카메라. 장중식 기자
정부가 추석연휴기간을 `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기간`으로 정하면서 일선 지자체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이는 정부차원에서 `2단계 거리두기`에 준하는 기본방침을 세워놓고 각 지자체별 동향과 사정에 따라 `자체권한`을 부여했기 때문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최근 추석 연휴 특별 방역대책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일부 강화하는 방식`이라며 `각 지자체별로 몇 몇 조항을 조금 더 강화시키는 방안`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에 따라 전국 주요 지자체들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대책 구상을 발표하면서 수위조절에 나섰다.

지자체들은 공통적으로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를 유지하는 선에서 △봉안당 추모객을 제한(사전예약제) △버스터미널 등 공공장소 방역 강화 △마스크 쓰기 의무화 등 세부지침을 발표했다.

대전시는 대전추모공원 실내봉안당 추모객을 이번 주말부터 내달 11일까지 30분당 50명만 입장시키기로 했다. 국립대전현충원 내 위패봉안실, 제례실, 참배객 대기실, 휴게실, 식당 등은 보건복지부 방침에 따라 연휴 기간 운영이 중단된다.

충남도도 고향 방문·역귀성 안 하기 운동을 펼치며 온라인 성묘 시스템을 운영하기로 했다. 출향인을 위해 온라인 제사 인증 사진 공모전을 열고, 납골당 등 봉안시설은 예약한 사람만 방문할 수 있도록 추모객 총량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대구시와 광주시도 각각 온라인 성묘와 참배 예약제 도입과 함께 사람들이 몰리는 성묘·봉안 시설, 다중 이용 교통시설, 전통시장·대규모 점포 등 유통 매장을 특별 관리할 예정이다.

하지만, 일부 지자체들은 `추석특수`를 맞아 한꺼번에 밀려드는 외지인들에 대한 방역을 어느 수위까지 올릴 것인지 고민스런 모습이다.

최대 30만 명에 이르는 관광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한 제주는 공항과 숙소 등 방역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단풍철이 시작된 설악과 동해안 관광지로 몰려들 것으로 예상한 강원도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이들 지자체는 역과 버스종합터미널, 여객선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을 수시로 방역 소독하고, 방역요원은 24시간 상시배치하는 등 후속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하지만, 최대 2000만 명이 넘는 인구가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 추석연휴기간 동안 오고 가는 인원을 지자체의 행정력으로만 감당하기엔 역부족이라는 시각이 많다.

최근까지 감염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확진자가 30% 가까이 치솟은데다 무증상자도 많아 언제든 지역사회로의 감염이 확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추석연휴를 맞아 지자체별로 주어진 `자체방역 수준`을 놓고 일선 지자체의 대응 또한 시험대에 올랐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