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극동대학교가 대학혁신, 구성원혁신, 콘텐츠혁신 등 10대 혁신과제를 포함한 `SMART-K 혁신 플랜`을 추진, 새로운 형태의 미래형 실용대학을 향한 도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극동대 제공
음성 극동대학교가 대학혁신, 구성원혁신, 콘텐츠혁신 등 10대 혁신과제를 포함한 `SMART-K 혁신 플랜`을 추진, 새로운 형태의 미래형 실용대학을 향한 도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극동대 제공
[음성]음성 극동대학교가 대학혁신, 구성원혁신, 콘텐츠혁신 등 10대 혁신과제를 포함한 `SMART-K 혁신 플랜`을 추진, 새로운 형태의 미래형 실용대학을 향한 도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1일 극동대에 따르면 `SMART-K 혁신 플랜`은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자세로 미래지향적 교육을 제공한다는 전략 아래, 4차 산업혁명 시대라는 시대적 흐름과 학생의 가치 추구라는 대학 교육의 목적에 핵심가치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미래지향적 교육과정 운영과 혁신적 교수지원, 극동 교육질 토털관리체계 완성 등 대학 교육 전 분야에서 주체적인 혁신을 이뤄가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미래지향적 교육과정을 제공하고자 유연학기제와 집중이수제 도입을 시작으로 학생설계과정, 학습경험인정제, 원격수업인정제와 함께 융합전공과 연계전공을 신설해 학생 중심의 자율적인 학사개발과 선택권을 보장한다.

이와 함께 미래지향적 교육과정의 완성을 `교육의 질 관리`로 보고, 교수자의 변화와 교육 질 관리 체계 확립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극동대는 10대 혁신과제 중 미래지향적 교육과정 운영과 혁신적 교수지원에 이은 핵심과제를 `극동 교육질 토털 관리체계 완성`으로 정하고 △극동인증센터 설치 △SMART-K 졸업인증 △교육과정(전공, 교양, 신규 개설 교과목, 비교과 프로그램) 인증 △교수 강의질 인증 △학생 생활질 인증 △행정질 인증을 도입했다.

또한, 학생역량관리(핵심역량, 전공능력, 직무역량 검사 및 진단)의 일원화와 학생 맞춤형 비교과 프로그램 선택, 개인 포트폴리오 관리 등 학생 스스로 졸업인증 현황을 분석하고 경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학생역량통합관리시스템을 개선했다.

특히, 빅데이터 기반의 교육 질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대학 교육의 품질성과분석의 새로운 혁신을 시도할 계획이다.

올해에는 한국가스안전공사 및 한국소비자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업교양교육과정을 운영해 많은 학생이 지역을 이해하고 미래를 설계하는데 도움을 받고 있다.

사회맞춤형 매트릭스 전공과정(Tailored Education)은 학과를 통한 전공지식에 더해 사회 수요와 관련된 기업 및 기관에서 설계한 교육과정을 동시 이수하는 제도다.

지난 2018년도 3개 전공에서 시작해 2019년 7개 전공, 2020년 10개 전공으로 확대하여 운영 중이다. 기업과 학생 간의 소통 플랫폼 체계를 구축하고 학생-기업-교수가 연계된 융합 교과과정을 운영, 전공연계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미래사회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융합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3년간의 매트릭스 교육을 통해 식품영양학과와 사이버보안학과는 취업률이 대폭 상승하는 결과를 얻었다.

이에 극동대는 2021학년도부터 대학을 거점으로 산업계-학계-연구계의 유기적인 상호협력 활성화와 융합교육환경 조성 등을 포함하는 IURCPP(Industry-University-Research Cluster Partnership Program)와의 연계도 계획하고 있다.

또한, 교원들이 직접 교수법을 고안해야 하는 부담을 덜어주고, 강좌의 계열별·단계별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법을 연구·개발·지원하는 방법으로 교수혁신을 실현하고 있다. 교수법 연구회나 공모제 등 다양한 공유의 장을 통해 교수들 간 교수법 연구와 적용이 이뤄지도록 함과 동시에 미래형·혁신형 교육과정이 완성될 수 있도록 혁신강의실 확대와 같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배인영 극동대 기획처장(식품영양학과 교수)은 "극동대는 아시아 최고의 혁신대학 진입을 목표로 현재 새로운 대학으로의 발전모델을 연구하고 있으며, 2020년 말에는 극동대학교 뉴유니버시티 선언을 준비하고 있다"며 "대학 본연의 가치를 지키면서 주체적으로 미래지향적 교육 실천을 통해 매일 매일 변화하고 있는 극동대를 지켜봐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인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음성 극동대학교가 대학혁신, 구성원혁신, 콘텐츠혁신 등 10대 혁신과제를 포함한 `SMART-K 혁신 플랜`을 추진, 새로운 형태의 미래형 실용대학을 향한 도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극동대 제공
음성 극동대학교가 대학혁신, 구성원혁신, 콘텐츠혁신 등 10대 혁신과제를 포함한 `SMART-K 혁신 플랜`을 추진, 새로운 형태의 미래형 실용대학을 향한 도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극동대 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