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범덕 청주시장이 17일 코로나19 대응 추석연휴 특별방역에 대해 브리핑 하고 있다. 사진=청주시 제공
한범덕 청주시장이 17일 코로나19 대응 추석연휴 특별방역에 대해 브리핑 하고 있다. 사진=청주시 제공
[청주]한범덕 청주시장이 올해 추석에는 친지 방문과 성묘를 자제해 줄 것을 호소하고 나섰다.

한 시장은 17일 코로나19 대응 추석연휴 특별방역과 관련해 비대면 브리핑을 열어 "올 추석에는 오고 가는 수고를 마음으로 대신해주시기 바란다"며 "부득이하게 이동하더라도 현지 만남을 최소화하고 많은 인원이 함께 하지 말아 달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이어 "떨어져 있어도 마음을 전할 수 있다. 이번만큼은 몸은 멀리 두고 마음만 함께 하자는 전 국민 운동에 동참해주시기를 다시 한 번 호소 드린다"고 말했다.

한 시장은 "시민 여러분의 노력이 빛바래지 않도록, 청주시도 행정의 역할을 부족함 없이 다하겠다"며 "연휴에도 우리는 멈추지 않겠다. 3분의 1 이상의 청주시 직원들이 휴일을 반납하고 감염병의 확산을 막아내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연휴 전 다중이용시설과 대형사업장의 방역실태를 꼼꼼하게 집중 점검하는 한편, 목련공원 등 장사시설은 사전예약제로 이용객이 몰리지 않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확진자 동선 공개와 관련해서는 "동선공개와 관련한 시민 여러분의 불안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우리 시는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지침대로 혼선과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 동선 공개는 앞으로도 최소화할 방침"이라면서 "대신에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시민들에 대해서는 24시간 행정력을 총 동원해 마지막 한 사람까지 반드시 찾아내겠다"고 역설했다.

한 시장은 이어 "방문 장소가 억울한 피해를 입지 않게 하는 동시에 효과적으로 감염병 확산을 막아내겠다"면서 "불안하시겠지만 행정당국을 믿어주시고 미흡한 점이 보이더라도 가혹한 말씀 대신 격려와 응원을 보내주시기를 간곡하게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