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딱한 이미지 개선 위해 '우쭈쭈' 홍보캐릭터 선정

지방세 홍보캐릭터 `우쭈쭈`  자료제공=행정안전부
지방세 홍보캐릭터 `우쭈쭈` 자료제공=행정안전부
1000여 만 명에 가까운 납세자들이 이용 중인 위택스 홈페이지와 모바일앱이 납세자 중심으로 개편된다.

행정안전부는 전국 지방세 신고·납부 서비스인 위택스 홈페이지(www.wetax.go.kr)와 모바일앱을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편하고, 지방세 홍보캐릭터 `우쭈쭈`를 공개했다.

`위택스`는 취득세·재산세·지방소득세 등 11종의 지방세와 과태료 등 지방세외수입의 조회·신고·납부뿐만 아니라 증명서발급, 환급금 조회·신청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국 지방세 신고·납부 서비스로 가입자 수는 9월 현재 954만 명에 이른다.

이번 개편은 납세자가 다양한 지방세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원하는 메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직관성과 접근성 강화에 중점을 두었다. 사이트 내 스크롤 최소화, 도움말 개편, 업무 절차도 안내 등 납세자 편의성을 중심으로 개선했다.

메인 화면의 주요 서비스(빠른 납부, 지방세 연간 캘린더, 지방세 바로가기)를 카드 형태로 배치하여 한 번에 접속 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연간 신고·납부 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방세 캘린더` 기능을 추가했다.

또한 `지방세 바로가기` 서비스에서는 그동안 알기 어려웠던 지방세 정보뿐만 아니라 신고·납부·부가서비스 신청 등을 상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연간 지방세 일정과 사용자 이용기록을 분석하여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월별로 제공하는 `맞춤형 바로가기`를 통해 지방세 일정에 맞춰 원하는 서비스로 바로 접근이 가능하다.

신고서 임시저장 기능을 신설하여 작성하던 신고서를 처음부터 다시 작성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지방세 미리 계산해보기 등 다양한 편의기능도 추가됐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지방세 납부서비스도 개선하여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나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딱딱하고 어려운 지방세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친근한 캐릭터 `우쭈쭈`를 지방세 홍보캐릭터로 선정, 온·오프라인 행사, 홍보물 제작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새 단장 이벤트로 9월 재산세 납부자(이벤트 페이지 응모자)와 위택스에게 바라는 점(개선의견) 참여자 중 100명을 선정하여 `우쭈쭈` 인형을 제공할 예정이다.

박재민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이번 위택스 개편을 통해 납세자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지방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면서 "앞으로도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납세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개선된 위택스 홈페이지. 자료제공=행정안전부
개선된 위택스 홈페이지. 자료제공=행정안전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