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60% 접종분량, 전국민 접종 목표로 국내개발도 적극 지원

정부가 국민 60%가 접종할 수 있는 3000만 명 분량의 코로나19 백신 확보에 나섰다. 최종적으로는 전 국민 접종을 목표로 단계별로 물량을 늘려나감과 동시에 국내 백신개발 지원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내용은 15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해외백신 개발 추진상황을 집중 점검하는 자리에서 나왔다.

정부가 밝힌 백신확보계획은 단계별 추진으로 모아진다. 1단계로 전 세계 백신 공급 체계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000만 명분을, 개별 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2000만 명분의 백신을 각각 확보하기로 했다.

이를 위한 예산확보 현황도 공개됐다. 코백스 퍼실리티 참여를 위해 도즈당 3.5달러의 선입금을 미리 지불해야 한다. 정부는 선구매 계약 비용 1723억 원을 질병관리청이 집행할 수 있도록 이미 확보해 둔 상태라고 밝혔다. 백신 가격은 추후 제공되는 백신 종류에 따라 변동되며, 선입금 등을 고려해 정산 절차를 거치게 된다.

이에 정부는 앞서 코백스 퍼실리티 참여를 위해 백신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에 지난달 31일 가입의향확인서를 제출했다. 이달 18일까지는 법적 구속력 있는 확정서를 제출하고, 선입금 납부는 다음 달 9일까지로 잡았다.

이에 따라 정부는 1차적으로 국민 2000만 명이 이용할 수 있는 백신 선구매에 집중키로 했다. 다만, 이 과정에서 국민건강에 필요한 안전성·유효성을 검토함과 동시에 적정한 가격과 공급 시기 등은 각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이후에는 전 국민이 접종할 수 있는 분량확보를 위해 2단계 백신구매를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백신 수급 동향과 국내 백신개발 상황 등 여러 가지 변수를 고려해 수급 방법과 시기 등을 조율하기로 했다.

특히 정부는 해외백신 구매와는 별도로 국내기업의 백신 개발지원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지난달 SK바이오사이언스 등 국내 백신개발기업 3곳에 대한 임상시험 비용 지원 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임상환자 모집 등 임상 과정에서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국가 감염병 임상시험지원센터` 구축에도 나섰다. 또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기업애로사항해소센터`를 운영해 현재까지 접수된 216건 중 135건(81건 조치중)을 해결하는 등 정부차원의 지원도 한층 강화한다.

정세균 총리는 "국민 모두에게 접종할 수 있는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고 싶지만, 아직은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성은 물론 개발 성공여부도 불확실해 무작정 투자하기엔 한계가 있다"며 "선제적이면서도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 총리는 관계부처는 안정적인 백신물량 확보를 위한 협상과 투자에 전력함과 동시에 예방접종계획도 미리 세심하게 마련해 줄 것을 지시했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