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향 대신 휴양지 숙박업소 성황… 전문가 "차단 효과 미미할 수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민족 대명절인 추석 연휴가 끝난 후 `깜깜이`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달 30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추석 연휴를 맞아 많은 사람들이 명절 귀향 대신 휴양지 방문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무증상 확진자 등과의 접촉을 통해 코로나19 확산 위험성도 높아지고 있다.

연휴가 길고 친지들과 접촉하는 것보다는 휴양지로의 휴가를 떠나는 것이 낫다고 판단하는 사람들이 늘자 일부 숙박업소들도 할인, 바베큐 제공 등을 내걸며 호객행위를 펼치고 있다.

오랜 기간 자택 생활에 지친 시민들은 이미 충남 서해안 등의 휴양지로 몰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숙박업소가 인기를 끌자 귀향과 휴양지 방문이 겹쳐 확진자가 폭증할 경우 감염 경로를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깜깜이 환자 비율이 20%를 계속해서 상회하고 있기 때문. 정부가 호텔·콘도 등의 숙박비를 최대 4만 원 할인받을 수 있도록 한 숙박대전 할인권도 이 같은 상황에 일조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국민 숙박 할인권이 이달과 다음달 투숙객에게 혜택을 제공하며 연휴 예약이 집중됐다는 이유에서다.

충남 태안의 한 숙박업소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많이 알려진 펜션 등의 숙박업소는 이미 다 예약이 끝났다"며 "한 때 취소 문의가 빗발쳤으나 이제는 그마저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의료계 등 전문가들은 이 같은 상황에 확진자 폭증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밀집됐을 때 최초 감염경로가 정확하지 않은 확산이 계속해서 이어졌다는 것.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피로감도 방역 소홀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 의료계의 설명이다.

정부가 오는 28일부터 2주간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하며 국민 이동 자제를 요청했으나 이마저도 무위로 돌아갈 수 있다는 분석마저 잇따른다.

지역 의료계 관계자는 "대규모 이동이 이뤄진다면 코로나19도 함께 이동하며 확진자가 폭증하는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며 "정부가 강제적인 조치를 취하고 숙박업소 영업 금지 등을 명령하지 않은 이상 대규모 이동을 막을 수 없을 것 같다. 최대한 개인방역 철저에 기대해야할 것"이라고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13일 "고향 대신 휴양지로 많은 분들이 몰리게 되면 방역 강화 취지가 무색해질 뿐만 아니라 방역에 적극 협조해 주고 계신 대다수 국민에게 허탈감을 줄 수 있다"며 "코로나19가 알 수 없는 후유증을 남기는 만큼 국민 모두가 경각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