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정무부시장 명칭이 과학부시장이나 과학기술부시장으로 바뀔 모양이다. 어제 허태정 시장이 이런 사실을 확인하면서 관련 조례를 개정하겠다고 했다. 과학부시장제 도입 구상은 색다른 맛이 있다. 민선 7기 출범 후 임명된 2명은 정무부시장 직함으로 일해왔다. 그러다 세 번째 정무부시장 인선을 앞두고 정무부시장을 과학부시장으로 변경하겠다는 것으로, 방향성은 무난해 보인다.

대전과 과학기술 영역은 동전의 양면 관계라 할 수 있다. 특히 대덕연구개발특구에 집적돼 있는 인적 자원과 과학기술 인프라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배타적 시 자산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들 특장점을 감안할 때 대전에서 과학기술 잠재력이 폭발할 것임을 의심치 않는다. 사실 이미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 2일 연구기관이 출자해 설립하는 연구소기업이 1000호를 돌파한 바 있고 어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모한 스타트업 조성 사업에 유성구 일원이 최종 선정되는 결실도 있었다. 이렇게 안팎으로 호재가 겹치는 가운데 허 시장은 정무부시장 대신 과학부시장 체제 도입 구상을 밝힌 것인데 일단 수긍할 만하다. 과학부시장 변경이 확정되면 그를 매개로 시 유관행정과 연구개발 및 사업 현장간의 정서적 거리가 좁혀짐은 물론이고 혁신경제 생태계 구축과 새로운 경제 영토 확장 면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다. 그런 만큼 그 자리에 어울리는 적임자를 찾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주말이나 늦어도 다음 주 초까지 잘 어울리는 부시장을 모시겠다"는 허 시장 발언에 비추어 대강의 윤곽은 나온 듯 싶다. 무엇보다 능력과 자질을 우선시해야 한다. 허 시장과의 사적 인연이나 연고, 정치권 경력 등은 부차적인 요소일 뿐이며 오로지 과학부시장으로서 대전과 시민들을 위해 사심 없이 복무하며 한 우물을 팔 수 있는 그런 사람이면 족하다고 볼 수 있다.

인사 격언중 `의심스러우면 쓰지 말고 일단 쓰면 의심하지 말라( 疑人勿用 用人勿疑 )`는 말이 있다. 허 시장이 낙점하는 과학부시장도 기본적으로 이 원칙을 좇으면 큰 리스크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과학부시장에게는 직무에 상응한 정책결정 권한을 탄력적으로 보장하는 한편, 허 시장 임기까지 동행할 수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