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관급 초대 청장에 정은경 발탁... 복지부엔 보건분야 전담 2차관 신설도

질병관리본부가 오는 12일부터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해 감염병 대응 총괄 기관으로서 면모를 갖춘다. 차관급인 초대 청장은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이 맡게 됐다.

정부는 8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질병관리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제정안과 `보건복지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개정안을 의결했다.

질방관리본부가 청으로 승격하면 정원은 기존 대비 42% 순증해 1476명(기존 907명) 규모로 커지며, 문 대통령은 이날 초대 청장에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을 발탁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질병관리본부는 이번 코로나 대응과정에서 세계의 모범이 된 K방역을 이끄는 중심 역할을 수행했다"며 "그 신뢰를 바탕으로 감염병 총괄기구로 거듭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미 세계적으로 우수하다고 평가받는 우리 감염병 대응체계와 보건의료 역량이 한 차원 더 발전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감염병 대응력을 한층 더 강화해 달라"며 "코로나 재확산 중대 고비를 잘 넘기고, 이른 시일 안에 코로나를 안정적으로 확실히 통제해 나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질병관리청은 청장과 차장을 포함해 5국 3관 41과 총 1476명(본청 438명, 소속기관 1038명) 규모로 구성된다. 감염병 대응 전담기관인 질병관리청 본청은 감염병 발생 감시부터 조사·분석, 위기대응·예방까지 전 주기에 걸쳐 유기적이고 촘촘한 대응망을 구축하게 된다.

질병관리청 산하에는 지역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 감염병 대응을 위해 수도권·충청권·호남권·경북권·경남권 등 5개 권역별로 질병대응센터가 설치된다. 권역별 질병대응센터에선 평상시 지역 내 취약지 및 고위험군 조사·감시, 지방자치단체 감염병 대응역량 강화 지원 등을 수행하며, 위기 시에는 지자체 혼자 감당하기 어려운 역학조사와 진단·분석 등을 지원한다. 정부는 질병대응센터 신설과 연계해 지자체에 감염병 대응 인력 1066명을 보강하기로 했다. 시·군·구 보건소에 역학조사와 선별진료소 운영, 환자 이송 등을 담당할 인력 816명을 증원하며 시·도 본청(140명)과 시·도 보건환경연구원(110명)에도 감염병 조직을 설치하고 인력을 추가할 계획이다.

권역별 질병대응센터 설치와 관련, 문 대통령은 "코로나 이후 앞으로 더한 감염병이 닥쳐와도 선제적으로 극복할 역량을 갖춰 달라"고 주문했다.

보건복지부에는 보건·의료분야를 담당하는 2차관이 신설된다. 보건업무 전문성 강화를 위해 복수차관제도를 도입한 것으로, 보건의료정책 분야에 1관·3과, 44명이 보강된다.

문 대통령은 보건 분야 차관 신설에 대해 "코로나 위기처럼 보건위기가 상시화되는 상황에서 공공보건의료 역량을 크게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피력했다. 특히 "보건 차관의 역할이 중요하다. 의정협의체를 통해 의료계와 적극 소통하고 국회와 협력하며 국민의 여론도 폭 넓게 수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등 공공의료 확충,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를 비롯해 의료계가 제기하는 문제들까지 합리적인 해결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