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3배 늘어난 사업비 시 지원 요청…市 '지원 못한다'

제2뿌리공원 조감도 [사진=대전 중구 제공]
제2뿌리공원 조감도 [사진=대전 중구 제공]
대전 중구 숙원사업이자 민선 7기 구청장 공약사업인 `뿌리공원 2단지 조성 사업`이 토지매입비 증가로 사업에 난항을 겪고 있다.

총 사업비 증액에 따른 행정안전부의 투자 재심사와 구 재정 투입이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대전시도 예산 확대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시-구 간 보이지 않는 기 싸움 양상이 전개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

대전시와 중구청 등에 따르면 대전시 중구 사정동 165-3번지 일대에 추진중인 뿌리공원 2단지 조성사업은 지난 2016년 문체부 공모사업으로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 충청권 거점사업으로 선정됐다. 이듬해 기재부와 문체부의 국비보조 적격심사 최종 통과와 같은 해 제2뿌리마을 조성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을 완료했다. 이어 이듬해 4월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

제2뿌리공원은 중구 사정동 산 65-3번지 일원에 19만㎡ 규모로 청소년 수련시설, 가족놀이터, 수변산책로 등 기존에 있는 제1 뿌리공원과 연결해 효(孝) 관련 시설을 오는 2022년도까지 조성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사업면적이 증가하고, 청소년수련관 건립 등 사업 규모가 커지면서 당초 총 사업비 301억 원(국비 117억 3000만 원, 시비 58억 7500만 원, 구비 124억 9500만 원)에서 총 사업비가 115억 8000만원이 증가한 416억 8000만 원으로 급증했다. 총 사업비가 30% 이상 증액되면서 관련법에 따라 중구는 지난달 행안부에 지방재정 투자심사를 다시 제출해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중구는 낮은 재정자립도와 예상하지 못한 토지매입비 증액 등 난관에 부딪히면서 대전시에 토지매입비 예산 지원 확대를 요청해 놓은 상황이다.

이와 관련 중구 한 관계자는 "만약 행안부 투자심사를 통과하지 못하면 제1뿌리공원과 연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반쪽 짜리 사업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며 "시에서 예산 지원을 해준다는 제스처를 취한다거나 움직임이 있다면 투자심사도 원활하게 이뤄지는데 시에 예산 지원을 요청해도 검토 중이다라는 답변뿐"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 측은 구 토지매입비를 위한 예산 지원은 불가능하다는 확고한 입장이다. 시에서 진행하는 충청유교문화권 사업도 진행상황이 더디기 때문이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 중구와 처음 제2뿌리공원 조성사업에 관해 협의할 때 토지매입비를 제외한 공사비만 균등하게 부담하기로 했다"며 "국고보조금 지침에도 토지매입비는 사업을 추진한 쪽에서 부담하는 것으로 나와 있다"고 말했다. 박상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