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환자 돌봄 위한 `치매인지키트 꾸러미` 배부 장면=계룡시 제공
치매환자 돌봄 위한 `치매인지키트 꾸러미` 배부 장면=계룡시 제공
[계룡]계룡시가 비대면 치매환자 돌봄에 적극 나섰다.

시에 따르면 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당분간 치매 예방을 위한 대면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없게 됨에 따라 관내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인지키트 꾸러미`를 배부키로 했다.

시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치매안심센터에서 진행중이던 치매 관련 프로그램과 함께 관내 경로당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육을 추진 중이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며 경로당이 폐쇄되어 대체방안으로 치매인지키트 배부를 결정했다.

치매인지키트는 △부채 만들기 세트 △한글 스티커 교재 △실리콘 악력기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시에서는 치매인지키트 외에도 마스크, 손소독제 등의 위생용품을 함께 제공해 중단 없는 치매 예방 프로그램 운영 및 코로나19 예방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또한 치매 진단을 받으신 어르신에 대해 치매환자로 등록해 △정기 건강상태 확인 △기저귀, 물티슈 등의 조호물품 제공 △치매치료 관리비 지원 △인지재활 프로그램과 연계하는 등 적극적인 치매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일부 대면 프로그램 운영에 차질을 빚고 있으나 치매선별검사, 조호물품 제공 및 전화상담은 지속 시행중에 있다"며 "치매는 예방 및 조기발견·관리가 중요하므로 만 60세 이상 어르신께서는 치매선별검사를 꼭 받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이영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