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계 컨트롤타워인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의 이사장 인선이 본격화된다. 다만 예년보다 인선 절차가 늦어지면서 후임 이사장이 제때 임명될 수 있을지 의문부호다. 이에 기관장 임기 종료가 도래한 산하 정부 출연 연구기관 기관장 인선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도 흘러 나온다.

3일 NST에 따르면 이사회는 전날 회의를 열고 제3대 이사장 후보자 추천을 위한 이사장추천위원회(이하 추천위)를 구성했다. 추천위는 곧 추천 후보자 선출 방식을 결정할 예정이다. 관계기관 추천과 공개모집을 따로 추진할지 아니면 병행할지 검토중이다. 초대 이사장은 추천, 제2대 이사장은 추천과 공모를 병행한 바 있다.

이번 인선은 예년에 비해 다소 늦어지고 있다. 제2대 이사장 인선 당시 2017년 8월 말 공모 공고에 이어 9월 초 정부에 추천할 후보자 선정 작업까지 마쳤다. 이번에는 추천위 첫 회의가 열리지도 않았으니, 보름 정도 늦어지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현 이사장의 임기 만료예정일이 다음 달 22일로 못박혀 있는 상황에서, 후보자 검증과 선정, 정부 추천 후 승인 기간 등을 고려하면 시간적 여유가 없는 상황이다. 이는 인선 절차 지연에 따른 이사장 공백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하고 있다.

앞서 NST는 직전 이사장 인선 절차 지연으로 약 4개월간 공백 사태가 빚어진 바 있다. 2017년 7월에 2대 이사장이 취임해야 했지만, 인선 작업에 실패하며 초대 이사장이 임기를 약 한 달간 연장해야 했고 이후엔 당시 UST 총장이 직무대행을 맡았었다.

이와 관련 NST 관계자는 "내부 검토로 인해 남은 일정이 좀 촉박하다"면서도 "명망 있는 분을 뽑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만약 이사장 공백이 생길 경우, 이사회 이사 중 호선을 통해 직무대행을 뽑고, 내부 업무는 정책본부장이 맡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선 NST 이사장 인선 지연 또는 업무 공백이 장기화될 경우 산하 출연연 기관장 인사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내년 1월 기관장 임기 종료에 따라 당장 다음 달부터 후임 인선 절차를 밟아야 하는 출연연 기관은 6곳에 달한다. 이에 대해 NST 측에선 일정에 맞춰 추진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보인다. 출연연 한 관계자는 "과거처럼 기관장들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갑자기 그만두는 것도 아니고 예측 가능한 상황에서 일정이 늦어지거나 기관장 공백이 생기는 건 납득하기 어렵다"면서도 "일정에 쫓겨 졸속 추진에 의한 부적격 인사란 말이 나오지 않게 해야 한다"이라고 말했다. 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