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대유행에 소비·생산 줄고 고용시장도 꽁꽁
일용직·미취업 청년 등 취약계층 생계마저 위태
경제주체 역량 결집…위기 극복 위한 처방 필요

맹태훈 취재3부장
맹태훈 취재3부장
지역 경제가 깊은 수렁에 빠져들고 있다. 소비와 생산은 줄고, 고용시장도 꽁꽁 얼어붙었다. 지역 경제의 `실핏줄`로 불리는 소상공인들도 생태계가 흔들리고 있고, 취약계층은 당장의 생계 걱정에 눈앞이 캄캄하다. 대내외 경제 환경도 직간접 영향을 줬겠지만 무엇보다 2차 대유행에 접어든 코로나 19 여파가 지역 경제에 경고등을 켠 가장 큰 원인일 것이다. 올해 초 촉발된 코로나 19 감염사태는 이달 1일 기준 누적 환자 2만 명을 넘어섰다. 첫 확진자 발생 이후 74일 만에 1만 명을 넘어선 뒤 소강상태를 보였으나 지난달부터 재차 확진자가 급증했다.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3일까지 최근 보름간 확진자수만 4566명으로 전체 누적 확진자의 4분의 1에 달한다. 대전의 경우도 누적 확진자가 300명에 육박했다. 이렇다 보니 감염예방과 확진자 치료 못지않게 코로나 보릿고개로 시름하는 지역 경제가 당면 과제로 떠올랐다.

우선 지역 경제의 버팀목이라 할 수 있는 내수시장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 충청지방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7월 충청지역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재난지원금의 소비 부양 효과가 사라지며 주요 소비 동향을 나타내는 소매판매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견줘 일제히 줄었다. 7월 대전 지역 대형소매점과 백화점의 판매지수는 각각 74.3, 69.2를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11.1포인트, 16.5포인트 감소했다. 대형마트도 같은 기간 6.2포인트가 줄었다. 오락·취미, 의복, 화장품 등의 업종에서 감소 폭이 컸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8월엔 내수 부진이 더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소비가 위축되면 생산이 줄게 되고 이는 고용 부문에 악영향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고용노동부가 최근 공개한 `2020년 상반기 직종별 사업체 노동력 조사`를 살펴보면 국내 상용직 5인 이상 사업체의 올해 2-3분기(4-9월) 채용 계획 인원은 23만 8000명으로 전년 동기에 견줘 5.1%(1만 3000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의 급격한 하강으로 채용을 중단하거나 축소한 기업이 늘어난 셈이다. 기업이 채용 규모를 줄이면서 일자리 구하는 것을 포기하는 구직 단념자도 크게 늘었다. 7월 전국의 구직 단념자는 58만 명으로 1년 전보다 5만 5000명 늘었다. 같은 기간 대전의 구직 단념자는 4만 1000명으로 전달보다 1000명이 증가했다.

지역의 자영업자 등 소상공인도 어려움이 가중되긴 마찬가지다. 감염 우려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과 올해 초보다 더욱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까지 악재의 연속이다. 정부의 재난 지원금이 풀렸을 당시 매출이 늘기도 했지만 반짝 효과에 그치고 말았다. 손님은 줄고, 혹시나 확진자 동선과 겹칠까 좌불안석이다. 인건비 걱정에 몇 안 되는 직원을 줄여봐도 임대료조차 감당하기 힘들다는 게 이들의 목소리다. 올 초 소상공인에게 지원된 대출 성격의 코로나 지원금도 모두 소진했다. 그 사이 부동산 대출규제까지 겹치며 은행 문턱은 더욱 높아졌다. 코로나 보릿고개에 돌파구마저 쉽사리 보이지 않는 요즘이다.

어디 자영업자뿐이랴. 재난에 취약한 임시일용직이나 저소득 구직자, 미취업 청년층 등 취약계층은 생계마저 위태롭다. 가게가 문을 닫고, 기업이 근로자 수를 줄이거나 채용을 하지 않으면 이들은 소득감소가 아니라 당장 먹고사는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대전의 경우 제조업 중심이 아닌 서비스업 위주로 산업기반이 성장한 점도 이들 취약계층에겐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이제 자치단체와 기업, 가계에 이르기까지 지역의 경제 주체들이 적극 나설 때가 됐다. 지역 경제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는 것을 막아야 하기 때문이다. 자치단체는 방역을 최우선에 두되 시름하는 민생 경제를 살펴야 하고 경제단체와 기업들도 위기 극복에 동참해 경기 활성화에 힘을 보태야 한다. 나아가 경제 주체의 슬기를 모아, 위기에 처한 지역 경제의 진단과 함께 근본적인 처방도 내놓아야 할 것이다. 맹태훈 취재3부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