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이 어제 전국위원회를 열어 새 당명인 `국민의힘` 을 확정함에 따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변경 등록 절차만을 남겨두고 있다. 21대 총선을 앞둔 지난 2월 간판을 단 통합당이라는 정당명은 6개월여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통합당 개명은 총선 완패 후 김종인 비대위원장 체제가 출범하면서 예고된 바 있어 급작스럽지는 않다. 당명을 바꾸는 것과 함께 같은 날 의결된 정강·정책 개정안 골자를 보면 거듭나보려는 의지의 일단이 읽히기도 한다.

총선 성적을 놓고 보면 통합당은 국민으로부터 `불신임` 받은 것이나 다름 없다. 특히 지역구 전적은 초라하기 이를 데 없었다. 뿌리가 같은 비례전문 정당 당선자를 흡수하지 않았으면 100석을 넘기지 못할 정도였다. 그런 사정을 감안하면 통합당 간판을 내리는 사정을 이해 못할 바 아니다. 김 위원장은 "당명과 정강·정책 개정은 당이 집권하는 데 큰 기둥이 될 것"이라고 호언했다. 그러면서 "국민께 힘이 되고 버팀목이 될 수 있게 변화·혁신할 때"라며 "이제 시대 변화를 선도하고 국민과 호흡하는 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메시지를 띄웠다. 말인즉 틀리지 않고 `국민의힘`이 그런 길을 걸어간다면 여론도 의미 있는 반응을 보이지 않을 이유가 없을 것이다. 기왕에 충청권 입장을 덧붙이자면 `국민의힘`으로 본격 활동이 시작될 경우 충청권 이해와 맞물린 정책·현안 등과 관련해 통합당 시절의 시각과 주장을 답습해선 곤란하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사실 자유한국당 시절은 물론이고 그 후신인 통합당에 이르기까지 충청권 다수 여론과 엇박자를 내는 일이 잦았던 게 보수 야당이었다. 그런 상태로 전국 단위 선거를 치르면 치를수록 표심의 비대칭성만 굳어지는 식이었고 그 정점을 찍다시피 한 게 지난 4월 총선 때의 통합당 성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럼 `국민의힘`으로 개명된 후부터는 달라질까. 금방은 쉽지 않을 것 같고 우선은 정책과 현안을 매개로 지역 민심을 끌어안도록 해야 한다.

당명 개정을 계기로 당 지도부 인사들의 고정관념 탈피가 요구된다. 단적인 예로 행정수도 이전 논의의 중심 축인 세종의사당 설치 문제만 해도 여당과 각을 세우기만 해선 안된다. 정책의 영역에서 다툴 때 수성에 급급하면 자충수에 빠지기 십상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