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당진시 송산2일반산업단지 내 건설 중인 산업폐기물매립장에 대한 시민단체들의 건설저지 운동이 한창인 가운데 해당 지역인 송산면 주민들이 시민단체들의 독극물 선동행위와 근거 없는 주장을 즉각 중단하라고 나섰다.

송산면개발위원회, 이장단협의회, 주민자치회, 농업경영인회 등 12개 단체는 2일 송산면게이트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진산폐장 반대 범시민대책위 관련한 입장을 발표했다.

이들은 "주민 공청회 등 법적 절차를 거쳐 송산2일반산업단지 내 조성되는 산폐장을 두고 최근 반대 범시민 대책위(이하 범대위)가 구성돼 산폐장 독극물 배출 주장 등으로 송산면을 혐오지역으로 선동하고 있어 면민들은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송산면 주민들은 범대위가 정확한 근거와 자료 없이 송산면을 독극물 배출 지역으로 낙인 시켜 송산면 부동산 지가를 하락시키고 주 소득원인 농산물 판매에 타격이 커지고 있어 심히 걱정스럽다"고 심정을 밝혔다.

이어 "송산면민은 우리의 삶과 직결되는 환경오염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업주, 충남도, 금강유역청과 수차례 협의를 통해 이동식 지붕형 구조물 내에서 매립하는 등 안전장치를 마련해왔다"며 "송산면민의 많은 고충과 인내를 통해 어렵게 조성되는 있는 산폐장에 아무런 관심도 없다가 왜 이제 와서 시공 전반에 대한 진상요구 등을 하는지 묻는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전국적으로 산폐장 허가시 관여하는 의심스러운 자 선동으로 산폐장 반대 대책위가 구성된 것은 아닌지 심히 의심스럽다"며 "범대위는 목적이 의심스러운 자가 송산 산폐장 사업 측에 방해하지 않는 조건으로 상당한 금액을 요구한 사실을 알고 있는가?"라며 범대위 구성원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끝으로 송산면민들은 "범대위가 주장하는 산폐장에서 발생하는 독극물이 무엇인지 밝히고 어떻게 처리되는지 명확한 근거제시와 더불어 계속해서 근거 없는 독극물 배출 주장으로 송산면 지가 하락과 농산물 수익에 손실이 발생 된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범대위가 책임져야 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차진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