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 중인 자동차 [사진=아산시 제공]
충전 중인 자동차 [사진=아산시 제공]
[아산]아산시가 기후변화대응과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수소차 보급사업을 벌이고 있지만 정작 보급 확대에 핵심이 되는 충전 인프라는 미비하다는 지적이다.

2일 아산시에 따르면 지난 2018년부터 총 76대의 수소차를 보급했다. 시는 올 하반기 수소차 56대를 보급한다. 지원 금액은 1대 당 3450만 원이다. 시는 내년에도 60대의 수소차를 보급할 계획이다. 수소차는 충전소에서 연료인 수소를 충전하고 연료전지에서 수소가 산소와 반응해 나오는 전기로 주행하는 차량으로 내연 기관과 달리 엔진이 없기 때문에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 수소차는 1회 완충시 주행거리는 550㎞, 충전 시간은 30-40분 정도 걸린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문제는 수소충전 인프라가 턱 없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시의 수소차 보급 확대 계획에도 불구하고 정작 충전 인프라는 제대로 구축돼 있지 않은 상황이다. 그나마 현재 올 10월 말 운영을 목표로 초사동에 수소충전소 공사가 진행되고는 있지만 고작 2기뿐이다. 시가 수소차 보급을 늘리기만 할 뿐 안정적으로 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충전 인프라에는 뒷짐만 지고 있는 실정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수소차 운전자들이 충전에 따른 불편을 겪을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또한 수소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는 수소차 구매 희망자들의 의지도 꺾는다는 지적과 함께 보급 확대 계획에도 차질을 초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때문에 시의 수소차 보급 확대 발판 마련을 위한 인프라 조성이 무엇보다 시급한 상황이다.

일각에선 정부가 수소경제 선도국가를 목표로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할 계획이지만 인프라 미비로 자칫 아산시가 수소경제 시대에 뒤쳐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일고 있다.

시 관계자는 "수소차 보급을 확대하고 있는 만큼 향후 충전소도 더 구축할 필요가 있다"며 "비용문제 보다는 수소충전소의 안전성 우려에 따른 주민반발 등으로 수소충전소 구축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황진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