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2부 장진웅 기자
취재2부 장진웅 기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하 기초연)과 부설 국가핵융합연구소(핵융합연) 간 `아름다운 이별`이 무산된 모습이다. 오는 11월 연구원 승격에 따라 독립 출범을 앞둔 핵융합연이 부지 소유권 이전을 기초연에 요구했지만, 기초연이 사실상 거절한 데 따른 것이다. 두 기관 간 의견은 좁혀지지 않고 평행선을 달리며 합의 시한(8월 31일)을 넘겼다. 공은 상위기관인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로 넘어갔다. NST는 개입을 꺼리며, 해당 기관 간 합의를 주문했었다. 그러나 기초연과 핵융합연이 교집합을 이루지 못했고, NST는 강제 조정에 나설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빚어졌다.

시선은 따갑다. 화합과 융합을 강조하는 정부 출연 연구기관(출연연) 운영 방향과 대치하기 때문이다. 각 기관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율성을 포기한 채 중재기관의 개입이란 `사고`까지 일으켰다는 비판도 있다.

누구 잘못일까? 쌍방과실이다. 핵융합연으로선 부지 마련이 절실하고, 기초연으로선 지금도 무상으로 제공 중인 부지를 소유권마저 넘기기엔 마뜩잖을 것이다. 몇 차례의 협상 테이블이 마련됐지만, 타협과 양보는 없었다. NST에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까지 안기게 됐다.

수습해야 한다. 고려해야 할 것이 있다. 핵융합연은 타지역에서 이전·유치 제의를 공공연히 받고 있다. 셋방살이 청산을 바라는 핵융합연으로서는 조건만 맞는다면, 굳이 제의를 뿌리칠 이유가 없다. 그러나 이를 바라보는 지역사회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인구 유출과 일자리 감소 문제부터 `과학도시 대전`이란 위상의 위축 등 지역에 크고 작은 상처를 줄 수 있어서다. 대다수 대전시민이거나 대전에 사는 핵융합연 구성원들도 타지역 이전을 바라진 않을 것이다. 결국 핵융합연이 계속 머물게 하면서도 기초연의 공감을 끌어내는 조정 결과가 나와야 한다. 기관 간 논의가 무산된 만큼, 지역 구성원들의 이익에 가장 부합하는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것이다. 부지 마련에 애를 먹으며 이전을 검토 중인 타 출연연 기관도 지켜보고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